서동요&제망매가
- 최초 등록일
- 2012.12.14
- 최종 저작일
- 2010.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동요
목차
♡ 薯童謠(서동요)
1. 향찰표기를 익혀보자.
2. 서동의 정체에 대한 여러분의 견해는.
3. 서동과 원효대사의 구애담은 각각 어떠한가.
4. 설화의 단락을 몇 단락으로 나누고, 각 단락을 구성하는 모티프를 정리하세요.
5. 야래자 전설, 온달설화 등을 찾아보고, 서동설화와 연계시켜 보자.
6. 익산 미륵사지 발굴에 관련하여 선화 공주에 대한 생각은?
♡ 祭亡妹歌(제망매가)
1. 9행, 10행을 해석하시오.
2. 제망매가가 왜 아름답다고 생각하는가.
3. 천상병의 「歸天」과 비교하면서 죽음에 대해 생각해보자.
본문내용
1. 향찰표기를 익혀보자.
선화공주님은
“선화공주”는 음독표기,두번째‘主’는 훈독표기로‘님’을 뜻함.‘?’은 음독표기
남 그스지 얼어두고(남 몰래 결혼하고)
‘他’는 ‘남’을 뜻하는 훈독표기,‘密’은 ‘그윽한’이란 훈독표기,‘只’는 음독표기
`嫁`는 훈독표기,`良`은 음독표기`,置`는 훈독표기
서동방을(맛둥서방을)
`薯`는 훈독표기,`童`은 음독표기,`房`은 음독표기,`乙`은 음독표기
밤에 몰래 안고 가다
`夜`은 훈독표기,`矣`는 음독표기,`卯`는 음독표기,`乙`는 음독표기
`抱`는 훈독표기,`遣`은 음독표기`去`는 훈독표기,`如`는 훈독표기
<중 략>
승려인 월명사가 쓴 제망매가의 밑바탕에는 의식 혹은 사상적 배경으로서 불교가 깔려 있다. 불교는 생로병사의 고통을 벗어나는 길을 찾기 위한 종교로서 본질적으로 깨달음을 얻기 위함이다. 따라서 창조주를 믿는 여타 종교와는 달리 개인의 수행과 의지가 중요한 덕목이 된다. 이는 작품 속에서도 드러나는데, 누이가 죽음의 문전에서 두려워한 것을 화자가 안타까워하는 대목이나 떨어진 잎에 빗대어 죽음에 대한 견해를 드러내는 부분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죽은 누이는 물론 화자 역시 생로병사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인간이기도 하다. 결국 인간인 화자는 스스로 인간을 자연과 동일시할 때, 생로병사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가능성을 얻는다. 그럼에도 누이의 죽음은 화자에게 큰 아픔을 주었을 것인데, 화자는 인내를 통해 깨달음을 얻어야 하는 승려이므로 누이의 죽음에 대한 슬픔을 직설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자연물에 빗대어 표현하게 된다. 따라서 화자가 제망매가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누이에 대한 슬픔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누이의 죽음을 통해 깨달음을 구하는 승려로서 한 단계 성숙하는 통과제의의 성격 또한 지니게 된다.
단순히 아픔을 토로하는 노래가 아닌, 인간으로서 가질 수 밖에 없는 슬픔과 승려로서 깨달음을 얻기 위한 태도 사이의 간극이 만들어낸 비극성이 극적 아름다움을 더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