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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장 민족어의 통일을 위하여 요약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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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12.13
최종 저작일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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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12장 민족어의 통일을 위하여 요약본입니다.

목차

1. 왜 남북한의 표준말이 다른가

2. 북한에서는 말을 다듬어 쓴다

3. 남북한의 맞춤법이 어떻게 다른가
3.1 남북한 맞춤법은 어떻게 변천했나
3.2 남북한간의 표기는 어떻게 다른가
3.3 남북한의 띄어쓰기는 어떻게 다른가
3.4 남북한간에 문장부호는 같은가
3.5 남북한의 표준 발음은 어떻게 규정되었나

4. 북한에서도 한자를 사용하나

5. 북한말 화술은 어떤 내용인가

6. 통일 시대 언어 이질의 극복을 위하여

7. 마무리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왜 남북한의 표준말이 다른가
(1) 남한과 북한의 공용어의 차이
- 표준어(남한): 교양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로 정함을 원칙으로 함(표준어 규정 총칙 제1항)
- 문화어(북한): 주권을 잡은 로동계급의 당의 령도밑에 혁명의 수도를 중심지로 하고 수도의 말을 기본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로동계급의 지향과 생활감정에 맞게 혁명적으로 세련되고 아름답게 가꾸어진 언어. 사회주의민족어의 전형으로서 전체 인민이 규범으로 삼는 문화적인 언어이다.

(2) 문화어 형성배경
- 김일성은 1966년 5월 북한의 언어학자들에게 한 교시에서 처음으로 문화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김일성(1966)
《표준어》라는 말은 다른 말로 바꾸어야 하겠습니다. 《표준어》라고 하면 마치도 서울말을 표준으로 하는 것으로 그릇되게 리해될 수 있으므로 그대로 쓸 필요가 없습니다. 사회주의를 건설하고 있는 우리기 혁명의 수도인 평양말을 기준으로 하여 발전시킨 우리말을 《표준어》라고 하는 것보다 다른 이름으로 부르는 것이 옳습니다. 《문화어》란 말도 그리 좋은 것은 못되지만 그래도 그렇게 고쳐 쓰는 것이 낫습니다.

- 1964년 김일성 교시는 크게 ① 문자 개혁 문제, ② 한자어 문제, ③ 외래어 문제, ④ 한자 사용 문제, ⑤ 단어 형태 표시 문제, ⑥ 어휘 정리 문제, ⑦ 언어 생활 문제, ⑧ 국어 교육문제 등 여덟 가지 문제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이 중 한자어 문제, 외래어사용 문제, 어휘정리 문제, 언어생활 문제 등은 말다듬기 운동과 관련되어 있다.
- 1966년 김일성 교시에서는 어휘 정리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으며, 글자 문제에 대해서도 재천명하고 있다. 이후 말다듬기 운동은 1966년 생겨난 ‘문화어’ 운동으로 확대되어 나가게 되었다.
- 북한의 표준어인 문화어는 “인민대중의 교양과 혁명적인 생활 기풍을 세우는데 적극 이바지하는 말”로써 사회주의적 애국주의 교양에 크게 이바지하도록 온갖 낡은 요소, 외래적 요소를 정리한 언어이고, 노동계급의 지향과 요구에 맞게 발전시킨 언어이며, 혁명성과 인민성. 문화성이 높이 발양된 새로운 형태의 민족어라고 규정한다.
- 북한에서는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의 힘있는 무기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언어로서 평양말을 택하여 표준어를 만들었다.

참고 자료

최호철. 2011. 남북한 어문 규범
민현식. 2010. 한국어 규범 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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