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의 봄과 그 성공방안 모색
- 최초 등록일
- 2012.12.10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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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랍의 봄에 대해서 간의 논문방식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아랍의 봄’의 배경
Ⅱ. 각 나라의 사례
2.1 튀니지와 이집트의 사례
2.2 리비아 혁명
Ⅲ. 20세기 초의 터키의 혁명
3.1 케말 아타튀르크의 개혁
3.2 터키 개혁의 결과
Ⅳ. 터키의 개혁을 토대로 본 아랍의 미래 방향
4.1 터키 개혁의 방향
4.2 터키의 사례와 ‘아랍의 봄’의 사례의 접목
Ⅴ. 결론
5.1 아랍의 희망적인 미래
5.2 연구의 한계 및 과제
본문내용
Ⅰ. 서론: ‘아랍의 봄’의 배경
2010년 튀니지의 26살 청년 모하메드 부아지지가 부패한 경찰의 노점상 단속으로 생존권을 위협받자 이에 분신 자살로 항의했다. 이 사건을 시작으로 튀니지 민중은 반(反)정부 시위로써 독재정권에 저항하였다. 민중들의 반(反)정부 투쟁은 2011년에 걸쳐 국내 전역으로 확대되었고 군부가 중립을 지킴에 따라 제인 엘아비디네 벤 알리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로 망명하여 24년간 계속된 독재정권이 붕괴된 사건이다. 재스민이 튀니지를 대표하는 꽃이기 때문에 재스민 혁명이란 이름이 언론에서 붙여졌다. 또한 이 민주화 운동은 튀니지에 머무르지 않고 이집트, 리비아 등 다른 아랍 국가에도 확대되어 이집트의 호스니 무바라크 정권을 무너뜨렸으며 각국에서 장기 독재 정권에 대한 국민의 불만과 결부되어 수많은 정변과 정치 개혁을 일으켰다.1)
튀니지에서 시작된 재스민 혁명은 여러 아랍 국가에서 민주화의 물결을 일으켰고 아직까지도 여러 나라에서 현재진행중이다.
<중 략>
국민들의 의식에도 변화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이슬람 국가들이 장기집권을 이토록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국민들이 종교에 지나치게 빠져 있었던 덕분이다. 물론 종교가 삶에서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현대 사회는 더 이상 지도자를 신이 내려준 것으로 여기며 무조건 적으로 따르는 시대가 아니다. 알 수 없는 한 사람의 재량에 수많은 정부 관료, 국민들의 삶을 맡기기에는 국제 사회는 너무나도 복잡하고 다원화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올바르게 국가를 이끌어 갈만한 능력이 있고 믿을 수 있는 지도자를 얻기 위해서는 더 이상 종교적인 이유로 무조건적인 신뢰를 보내거나 정치로부터 한 발짝 물러나서 살아가는 등의 태도를 버리고 더 능동적으로 힘을 모아야 할 필요가 있다. 아랍의 봄, 국민들의 힘으로 이루어 낸 민주화 운동은 이제 단순히 지도자만이 나라를 이끄는 대로 따르는 수동적인 국민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자신의 희망과 원하는 바를 표출할 수 있는 국민으로 한 단계 성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동은 지금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국민과 지도자가 하나가 되어야만 진정한 개혁을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김효정, “아랍 민주화혁명, ‘아랍의 봄’은 올 것인가?” 황해문화. 새얼문화재단, 2011.
손주영. “이슬람 국가의 정치제도에 관한 연구 – 정치원리와 제도적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이슬람학회 논총. 2011.
엄한진. “북아프리카 민주화운동의 성격과 전망” 경제와 사회. 비판사회학회, 2011.
최영철, 중동의 재스민 혁명, 철학과 현실. 철학문화연구소, 2011
황병하. “‘아랍의 봄’의 역사적 배경과 의의.” 문학과 사회. 문학과 지성사, 2011.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Ataturks_Reforms.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Aftermath_of_the_Libyan_civil_war.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Arab_Sp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