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이스라엘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2.12.10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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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 이스라엘사 (요약)
목차
제1편 이스라엘의 분열과 반역( Ⅰ)
제1장 북 이스라엘 왕국 (왕상 12장- 22장, 왕하 1장-17장)
제2장 오므리 왕가의 번영과 몰락 (왕상 16:21- 왕하 10:11)
제3장 예후왕가의 발흥과 몰락 (왕하9:11-10:36, 13; 14:16-20)
제4장 북방 이스라엘의 쇠퇴와 멸망 (752-722B.C., 왕하 15:13-17:41)
제2편 이스라엘의 분열과 반역(Ⅱ)
제1장 남북 투쟁시대의 유다왕국 (B.C.931-870, 왕상14:21-15:24, 대하10-16)
제2장 남북 동맹시대의 유다왕국(B.C.873-835, 왕상22:41-50, 왕하8:16-29, 11:1-16, 대하17:1-23:15)
제3장 남북 평행시대의 유다왕국(B.C.835-722, 왕하12:-17:, 대하23:16-28:27)
제4장 유다왕국의 단독시대 (B.C.722-586, 대하29:1-36:20, 왕하18:1-25:21)
제5장 신흥 바벨론과 유다왕국의 멸망(B.C.640-586, 대하34-36, 왕하22-25)
제3편 이스라엘의 징계와 회복
제1장 포로가 된 언약의 백성들
제2장 포로기간 중의 바벨론의 정세
제3장 이스라엘의 해방과 귀환
제4장 예루살렘의 성전 건축 (에스라3-6)
제5장 느헤미야의 귀환과 성곽 건축 (느 1-13)
제6장 느헤미야의 총독시대와 에스라의 신앙부흥
본문내용
제1편 이스라엘의 분열과 반역( Ⅰ)
제1장 북 이스라엘 왕국 (왕상 12장- 22장, 왕하 1장-17장)
1. 이스라엘 왕국의 창건 왕, 여로보암 (B.C.931-910)
여로보암은 에브라임지파 출신으로, 에브라임지파와 유다지파 사이에는 불화와 불목이 싹터 있었다. 사사시대의 기드온의 미디안 전쟁과, 사사시대의 입다의 암몬족속과의 전쟁에서 에브라임지파의 불평은 내란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유다지파에 대한 반발은 에브라임뿐만 아니라 북방 족속들은 다윗을 따르지 않고 이스보셋을 따라 마하나임에서 그를 왕으로 삼아 2년간 이스라엘 왕국을 세울 수 있었던 것도 (삼하 2:8-11) 유다 지파에 대한 반발 의식이 있었던 것을 짐작케 한다. 그 후 세바의 반역 때에도 북방 이스라엘 족속들이 다윗을 떠났던 것도 종파적인 감정이 작용하였던 것이다(삼하 19:41-20:22) 이러한 종파적인 배경을 생각할 때 통일왕국의 솔로몬의 위를 계승한 르호보암은 종족적인 단합에 관심이 있었어야 했지만 백성들의 잠재적인 감정을 더욱 격화시킴으로써 이스라엘과 유다의 분열을 더욱 가속시켰다. (왕상 12:16) 분열이 결정적으로 되어갈 때 르호보암은 역군의 감독인 아도람을 이스라엘 지파들에게 보내어 수습하려 했으나 이스라엘은 저를 돌로 쳐 죽였다(왕상 12:18). 이에 르호보암은 용사 18만으로 무력으로 통일 계획을 세웠으나 선지자 스마야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르호보암의 계획을 실행치 못하게 하였다.(왕상 13:21-24) 그 후 분열은 고정화 되어 르호보암은 두 지파를 거느리게 되었고 북방은 여로보암이 열 지파를 거느린 왕이 되었다.
2. 여로보암 왕의 정책과 그 범죄상 (왕상12:25-14:20)
여로보암은 위에 오르면서 세겜을 건축하여 자기의 거처를 삼았으나(왕상 12:25) 그후 그는 요단강을 건너 “트랜스 요르단”에 있는 부느엘을 건축하고 그곳으로 수도를 옮긴 것으로 보인다. 그후 다시 수도를 디르사로 옮겨 그의 항구적인 거처로 삼았다. 그러나 그는 백성들의 마음이 “다윗의 집”으로 돌아가는 것을 두려워 했고 특별히 절기가 되면 백성들이 예루살렘으로 가게될 것을 염려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