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삼대의 문학사적 의미
- 최초 등록일
- 2012.12.03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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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 삼대에 대한 과제입니다.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주제별 접근
1. 가족사 소설
2. 세태소설
Ⅲ. 시대별 접근
1. 전면화된 보수주의 가치관
2. 고백체 형식
Ⅳ. 삼대의 리얼리즘적 성취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삼대는 「조선일보」(1931.1.1~9.27)에 215회로 연재된 장편으로 규모나 구성의 치밀성에 있어서나 내용상의 풍요로움에 있어서 우리 소설사에 우뚝솟은 봉우리라 인정하는 바이다.
이광수의 계몽주의가 끝나자 눈앞에 닥친 것은 가치중립적인 일상의 삶이었다. 이러한 일상적 삶을 다룬 「삼대」는 가치중립적인 세계에 본격소설로서의 우위가 점해졌다. 본고에서는 염상섭의 문학사적 위상과 의의를 주제면, 아울러 작품 내재적 관점에서와 문예사조의 측면에서 다루어보고자 한다.
Ⅱ. 주제별 접근
1. 가족사 소설1)
먼저 가족사 소설의 정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는 이재선이 논의한 바, “가족의 역사를 소설로 서술한 것, 즉 세대의 지속을 통해서 융성과 쇠퇴를 반복적인 순환의 과정을 서술함으로써 변천해가는 사회와 역사와 인간과의 밀접한 상호관계를 보여주는 소설이라고 규정한다.2) 이미 우리 문학에 있어서도 채만식의 『태평천하』, 김남천의 『대하』와 같은 작품은 가족사 소설로 분류하여 각 세대 간의 정신적 갈등과 끊임없이 변화해가는 가족의 운명적인 굴곡을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러나 유종호3)가 언급한 바, 가문의 특유한 사상사적 과제도 드러나지 않으며 1년 정도의 기간을 상정한 소설구조의 특성상 후일, 초창기 논의는 무리가 있다고 본다.
2. 세태소설
역사적인 정황상, 30년대 후반으로 넘어가면서 이 시기 일제의 탄압이 사상탄압이라는 측면에서 우리 문학사를 주도해오던 20년대 문인들에게 무기력한 분위기를 조장했기에 필연적으로 현실과 소설자체를 바라보는 안목상의 변화를 초래한다.4) 즉 사회주의 리얼리즘 따위의 이념성과 이상성의 작품화가 현실적으로 용납되지 못한 상황에서 작가들은 필연적으로 자신의 이념을 구현할 적합한 이야기소재를 찾거나, 또는 이념성이 보다 전경화되지 않은 이야기소재로 그 시각을 확장해서 변형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따라서 통시적인 역사적 추이를 고찰하는 등의 작업을 통해 현실이 있게끔 탈출구를 찾는 역사소설이나 가족사소설 등의 작업을 하게 되거나, 식민지적 현실 속에서 일상적 삶을 영위하는 일상적 삶의 소상을 그리는 쪽으로 방향을 바꿀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구인환, 한국현대장편소설연구, 삼지원, 1989
김경수, 한국세태소설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1992
이선영 엮음, 문예사조사, 민음사, 2003
김경수, 염상섭 장편소설 연구, 일조각, 1999
정호웅, 우리 소설이 걸어온 길, 솔, 1994
김윤식, 염상섭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