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의 기능, 종류 및 특성
- 최초 등록일
- 2012.11.17
- 최종 저작일
-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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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큐멘터리의 기능과, 종류 그리고 특성
간단한 역사와 기원
목차
1. 다큐멘터리의 기능 : 프로파겐다(선전), 탐사보도, 관찰
2. 다큐멘터리의 탐사보도 기능 + 시사다큐와 PD저널리즘
3. 다큐멘터리의 관찰기능 + 공간다큐
4. 다큐멘터리의 다양한 제작장식 - 설명다큐멘터리
5. 관찰다큐
6. 참여다큐
7. 민속지학 다큐
8. VJ
9. 체험다큐멘터리
10. 다큐소프
11. 국내 TV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비평
본문내용
1. 다큐멘터리의 기능 : 프로파겐다(선전), 탐사보도, 관찰
- 세계 최초의 다큐멘터리 1922년 플레허티의 <북극의 나누크> / 의도 : 생존을 위해 척박한 북극의 자연환경에서 싸우는 에스키모인의 당당한 생활모습을 미국인에게 보여주고자 했기 때문 / 과거에 일어났던 일이나 극적인 행동을 촬영하기 위해 재연을 부탁함
- 플레허티는 제작의 중요성을 현실과 상황을 있는 그대로 포착하는 카메라의 활동과 잠재력으로 보고, 가능한 한 오랫동안 관찰하여 사실성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롱 테이크를 주로 사용하여 편집의 여지를 최소화
/ 반면 그리어슨은 편집을 촬영 못지않게 중요한 창조 행위로 생각함. 이런 관점에서 그는 비록 다른 사람에 의해 촬영된 필름이라 하더라도 작품제작에 도움이 된다면 사용할 수 있다는 시각을 보임. 또한 다큐멘터리를 교육적 도구로 인식. 그리어슨은 다큐멘터리 역시 사회 변화의 원동력으로 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음
->플래허티는 있는 사실을 발견하고 전달하는 것만으로 다큐멘터리의 의미를 좁게 한정한 반면, 그리어슨은 사실을 토대로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목적을 실현시키는 도구로서 다큐멘터리를 인식 / 공통점 : 다큐멘터리의 원재료는 절대적으로 리얼리티에 기반을 둔 실제 일어난 일이어야 한다고 믿음
<중 략>
11. 국내 TV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비평
- Q채널 <아시아 리포트>의 문제점 : 제작대비 효율성(모든 프로그램을 해외에서 촬영하다 보니 상당한 제작비가 소요되었고 팀제로 운용되어 케이블 프로그램으로는 과도한 제작비)
- 6mm 캠코더 다음주자 인천방송의 당면과제 : 비용이 적게 드는 프로그램 제작, 많은 시청자 확보 / 이는 실제로는 절대로 양립할 수 없는 과제, 마치 김기덕 감독의 영화가 천만 관객이 드는것 그것도 지속적으로
- 인천방송 <아시아 리포트>제작팀 스카웃하여 <리얼TV>제작 / 국내에서 일어난 사건을 다루었고, 매일편성프로그램으로서 안정성과 제작비 절감을 위해 병원의 응급실, 경찰서 등에 VJ를 배치하여 이들 장소에서 일어난 일들을 취재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잡음 즉 프로그램의 포맷화 시도, 프로그램의 안정적인 공급화 측면에서 바람직한 결정 하지만 프로그램 내에서 VJ의 역할 상대적으로 축소
- 오늘날 논의해야할점 누가 그리고 무엇을 이야기 하나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