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이스토리 시리즈 (1,2,3) 3막구조 등 세부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2.11.15
- 최종 저작일
- 2012.11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9,900원
소개글
토이스토리 시리즈 분석의 최종판입니다.
다른 흥행 애니메이션의 분석에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픽사 애니메이션의 모든 시나리오 기법이 담겨 있습니다
※논문 퀄리티 수준, 자료 가치가 탁월함을 입증 자신 합니다.
목차
「각 시리즈별 시나리오를 평가하고 시퀀스 및 캐릭터등 시나리오의
구조를 분석을 기반으로 흥행의 요소를 파악하고 프렌차이즈 필름으로써의 성공 요인 분석」
-토이스토리의 시나리오 평가
-토이스토리 시리즈의 3막 8시퀀스 분석
-토이스토리 시리즈 캐릭터 분석
-토이스토리와 프렌차이즈 필름
본문내용
<중략>
.
.
<토이스토리>는 1995년에 개봉한 3D애니메이션 영화이다. 이는 매우 큰 성공을 하였고 속편들이 제작되어 마찬가지로 큰 성공을 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 작품은 어떻게 전세계를 대상으로 크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 3D와 같은CT(Content Technology)나 거대 자본과 마케팅의 힘인가? 결론은 그렇게만은 볼 수 없을 것이다. 국내 애니메이션인 <원더풀 데이즈>의 경우 100억 이상의 국내 수준으로는 대규모의 자본이 투자되었지만 절반도 회수하지 못하였다. 또한 영구아트사의 <디워> 역시 전세계적으로 참패하였으며 일반인이나 전문가를 막론하고 모두 ‘스토리텔링’의 문제로 꼽았다. 이처럼 흥행의 요소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은 ‘스토리텔링’의 퀄리티가 필요충분조건의 요소로 작용한다.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시나리오의 기반이 되는 ‘소재’의 면에서 흥행의 요소를 지니고 있다고 평가한다.
.
.
<중략>
.
.
토이스토리 3의 경우에는 모든 캐릭터의 변모가 나타나고 하나하나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써 3편에 이르러 캐릭터의 완성이 이루어진다. 장난감 세계를 지배하는 우두머리인 롯소는 부패한 권력의 부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다양한 감정과 신념을 지닌 캐릭터들의 대화( 롯소와 우디,우디와 친구들, 우디와 보니네 장난감들)는 하나의 주제(장난감들은 이별을 피할 수는 없지만 사랑과 우정으로 이를 극복할 수 있다.)를 전달하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한다.
<중략>
3분 29`00" (2막 3시퀀스) : 버즈는 점점 앤디의 사랑을 받고 이를 견딜 수 없게 된 우디는 버즈를 앤디와 떨어뜨리려고 하지만 실패하고, 이후 버즈를 속이려하다가 예기치 못한 사고로 버즈가 창밖으로 떨어진다.
.
.
<중략>
.
.
S2)
- 프로타고니스트 : 우디
- 목적 : 자신의 위치를 지키기 위해 버즈의 위협을 제거하고자 함
- 긴장감 : 우디는 자신의 위치를 지킬 수 있을 것인가
.
.
<중략>
.
.
III.결론
상업영화, 가족영화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장르에 특화된 시나리오가 필요하며 그 시나리오 내부의 에피소드나 플롯을 치밀하게 기획하여야 한다. 시나리오에 대해 고찰하게 되며 결론을 쉽게 찾을수 없는 그러나 예술적으로 뛰어난 영화가 흥행하는것은 아니다. 3D기술과 스토리텔링, 거대한 마케팅 그리고 필름의 프렌차이즈적 요소등으로 보자면 <토이스토리>는 예술이라고 보기 어렵다. 가족들이 영화관에 왔을때 즐거움과 행복감을 극도로 제공하기 위해 기획과 분업, 기계적 공정에 의하여 철저하게 구성되고 ‘개발’된 시나리오이다.....(후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