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독일관념론 / 헤겔 / 절대정신 / 쇼펜하우어 / 니체
- 최초 등록일
- 2012.11.13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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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독일 관념론
헤겔
절대정신
쇼펜하우어
니체
본문내용
독일 관념론
18세기 후반~19세기 전반
독일 이상주의 철학
등장배경
근대~18세기 전반까지 철학의 한계
(연역법에 따라 사고를 진척시켜 나가는 인간 이성의 인식 능력에 의문이 제기
귀납법에 따라 이루어진 경험 내용의 진리성도 의문)
독일 관념론의 계보
칸트(선험적 관념론)
피히테(주관적 관념론)
쉘링(객관적 관념론)
헤겔(절대적 관념론)
<중 략>
쇼펜하우어 [Arthur Schopenhauer, 1788.2.22~1860.9.21]
염세주의 철학자(플라톤의 이데아, 인도의 베다 철학)
세계에는 절대 정신 같은 절대적 조정자가 없고 끊임없는 다툼과 불화만 있다.
우리는 사물 자체를 대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에 대한 주관적 표상을 대하는 것
세계 전체는 우리들의 표상, 세계는 인간의 주관에 의존
의지 : 모든 것의 근원, 세계의 본질, 맹목적, 괴로움
무욕구의 상태 :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 의지가 부정되는 상태
연민과 동정
영향 : ‘니체의 힘에의 의지’ 개념에 계승, 바그너의 음악을 비롯한 여러 예술분야
니체 [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0.15~1900.8.25]
근대 유럽철학 전체 혹은 서양철학 전체 비판하는 철학 전개
쇼펜하우어의 의지철학을 계승하는 ‘생의철학’의 기수(旗手)
S.A.키르케고르와 함께 실존주의의 선구자
니힐리즘 (허무주의) - 니체는 ‘권력에의 의지’라는 입장에서 삶의 가치를 부정하고 권력을 쇠퇴시키는 그리스도교 도덕이나 불교 도덕을 수동적 니힐리즘이라고 하여 배척하고, 삶의 의의를 적극적으로 긍정하면서 기성가치의 전도(顚倒)를 지향하는 능동적 니힐리즘을 제창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