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와 고려가요의 특징을 비교하여 보자
- 최초 등록일
- 2012.11.12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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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개론 중 향가와 고려가요의 특징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1. 향가(鄕歌)
2. 고려속요(高麗俗謠)
본문내용
1. 향가(鄕歌)
1) 정의 : 넓은 뜻으로는 중국 노래에 대한 우리 나라의 노래. 좁은 뜻으로는 향찰(鄕札)로 표기된 신라 시대의 노래
2) 명칭 : 향가는 사뇌가(詞腦歌:동방의 노래), 시내가(詩內歌), 사내악(思內樂), 도솔가(돗노래, 텃노래) 등의 여러 가지 명칭으로 씌었다. 향가의 완성 형식인 10구체의 향가를 특히 `사뇌가`라 일컬었다.
3) 형성 : 신라가 삼국 통일을 이루고 당나라의 문화를 받아들이던 시기, 즉 제26대 진평왕조인 6세기 말부터 시작되어 고려 제4대 광종 때인 10세기경까지 지어졌고, 12세기 말에 그 자취를 보여주는 작품을 남기고 사라졌다. 향가를 집대성한 『삼대목(三代目)』이 편찬된 진성 여왕 2년(888년) 무렵이 절정기였을 것이다.
<중 략>
5) 형식 : 대부분 분절식으로 되어 있고, 분절마다 후렴구가 붙은 것이 특징이며, 3·3·2조, 3·3·4조 등의 음수율로 된 비정형시의 시가이다.
6) 내용 : 현세적, 향락적이며 남녀간의 애정을 읊은 것이 많다. 그러므로 조선 시대 유학자들에 의하여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 또는 `사리부재(詞俚不載)`라 하여 삭제 또는 개작되어 현재 전하는 작품은 10여 수에 지나지 않는다.
※ 남녀 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 : `남녀가 서로 즐기는 음탕한 글`이라는 뜻으로, 혹은 `음사(淫詞)`라고도 한다. 이것은 조선 시대의 고루한 도학자들이 고려 속요 `쌍화점`, `서경별곡` 등 남녀의 애정을 제재로 한 노래들을 업신여겨 이른 말이다. 이런 독단 때문에 많은 고려 속요가 삭제 당했고, 그들은 국문학사에 큰 죄를 짓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어문학연구회 엮음, 『“한국문학의 이해 - 고전편』, 대방출판사, 1984.
김동욱, 『국문학사(개정판)』, 일신사. 1988.
국문학신강 편찬위원회, 『국문학신강』, 새문사,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