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양의 무용을 토대로 일본, 인도, 중국, 한국의 무용을 조사하였다.
일본의 무용을 음악, 도구, 분장, 의상, 결론.
일도의 무용을 음악, 도구, 분장, 의상, 결론 .
한국의 무용을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조선의 시대흐름과 그 시기의 무용과 함께
민속무용 (입춤, 살풀이, 한량무, 태평무, 승무).
중국의 무용을 중국 소수민족의춤, 위구르족, 아오이족, 티베트족으로 나눠 정리하였다.
목차
인도무용
음악 , 도구, 분장, 의상, 결론
일본무용
음악, 도구, 분장, 의상, 결론
한국무용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조선
민속무용 (입춤, 살풀이, 한량무, 태평무, 승무)
중국무용
중국 소수민족의춤, 위구르족, 아오이족, 티베트족
본문내용
1. 인도무용
인도 고전무용의 역사는 고대 인더스 문명의 모헨조다로 유적에서도 춤추는 아이의 상이 출토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4천 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인도무용의 발생은 인도인들의 항상 신을 경원하는 마음과 더불어 신과 합일하려는 구도의 자세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인도는 문학이나 음악에 못지 않게 무용에 있어서도 다양하고 풍부한 전통을 갖고 있다. 힌두 3신 가운데 하나인 쉬바신은 나따라자 즉 ??춤의 왕??이라고도 불리우며, 이 우주의 생성과 소멸, 삶과 죽음, 기쁨과 슬픔의 교차가 춤의 율동과 리듬, 그리고 조화로 상징되고 있다. 또, 힌두사원의 벽엔 무희의 춤추는 모습이 조각되어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인도에선 음악과 마찬가지로 춤도 신을 찬양하고 경배 드리는 의식의 일부로서 만들어지고 발전되었다. 지금은 전통이 끊겼지만 고대의 힌두 사원엔 ??신의 하녀??라는 의미의 데와다시들이 상주하면서 춤과 음악으로써 신에게 예배드렸다고 한다. 오늘날에도 수많은 종교적 축제에서나 결혼식과 같은 개인적 축제에서도 춤은 기쁨을 표현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서 빠질 수 없는 요소이다. 인도의 춤은 고전 무용과 민속적, 혹은 대중적 무용으로 크게 이분된다.
<중 략>
② 마오이족무용
마오이족의 ‘노생무’는 오랜 역사를 지닌 것으로 미아오적의 무용 중에서 가장 널리 추어지는 무용이다. 보통 남자가 갈대로 만든 생을 불면서 선두에 서서 춤을 이끌면 여자는 그 뒤를 따라 음악에 맞춰 춤춘다. 매년 초봄에 평평한 장소를 골라 춤판을 만들어 남자는 노생을 불고 여자는 방울을 흔들고 선회하면서 춤추고 노래한다.
③ 티베트족무용
티베트족은 가무에 능한 민족이며 수많은 민간무용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과장무의 동작은 대체로 두 종류로 구분된다. 하나는 느림 템포의 것으로 무용자태는 느직하고 우아하다. 다른 하나는 템포가 빠르고 무용자태도 격렬하고 분방하다. 대부분의 무용동작은 동물의 형태를 모방한 것이다. 과장무의 가사에는 수렵생활을 반영하는 것, 애정을 호소하는 것, 고향을 칭송하는 것 등이 있다. 근로 인민이 창작한 과장무는 그 후에 지배계급에 의해 개편되어 이용되기에 이르렸다. 예를 들어 대과장은 정해진 제사와 전례 이외에는 공연할 수가 없었다. 이러한 무용들은 이미 청대에 상당히 유행하였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