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두교-기원,사상,역사,종교
- 최초 등록일
- 2012.11.07
- 최종 저작일
- 2012.11
- 34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소개글
힌두교-기원,사상,역사,종교
목차
1. 힌두교의 기원
2. 힌두교의 사상
3. 힌두교의 삶
4. 힌두교의 의례
5. 세계속의 힌두교
6. 힌두교의 영성관
본문내용
Hinduism : 인도교/ 넓은 의미로-인도인의 종교, 인도의 가르침
히말라야 산맥 아래의 인도 반도 전체를 힌두스탄으로 부르기도함
1. 쿠샨 왕조가 약해진 뒤, 북인도에는 4세기부터 굽타 왕조가 성장했습니다. 특히 찬드라 굽타 2세는 오늘날 인도의 모습을 갖추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인도 남부까지 진출하고 동으로는 중국, 서로는 로마로 이어지는 육지길과 바닷길을 차지했고, 또한 적극적으로 땅을 개간하여 농토를 넓히고, 쌀과 밀, 사탕수수를 재배하여 세금도 충분히 걷을 수 있었습니다. 한편 주요 도시에 대학을 세워 학문과 종교를 장려하는 등 인도 문화를 풍성하게 만들었습니다.
2. 브라만교에서 힌두교로
굽타 왕조 시기에는 왕권이 전보다 강해져서 왕들은 신의 후계자로 불렸습니다. 그런 굽타 왕조의 왕들의 관점에서 왕의 권위를 강화하는데 불교보다 브라만교가 더 유리한 사상이였고, 따라서 브라만교를 지원하면서 왕도 신의 위치에 서려 했던 것입니다. 차츰 불교는 브라만교에 밀리기 시작했고, 이민족의 침략을 받아 불교 사원이 파괴되면서 더욱 쇠퇴하여 브라만교의 일부처럼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이후에 브라만교는 지나치게 형식적이던 교리를 정리해서 쉽게 만들고, 인도 각지의 민간 신앙을 받아들이는 등 여러 노력을 기울여 힌두교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힌두교는 불교의 부처도 많은 신들 중 하나로 흡수해 버렸습니다.
에프탈(훈족)의 침략으로 굽타왕족 쇠퇴
이후 이렇게 탄생한 힌두교가 발전함에 따라 그 동안 불교의 자비와 평등의 사상에 약해졌던 카스트제도가 다시 부활하였습니다.
그럼 이렇게 발전하게 된 카스트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들어가기전에 힌두교는 철저한 계급사회라는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힌두교는 먹는것에도 계급이 나누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왼손과 오른손 집에조차 거의 모든것에 걸쳐 계급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본래 카스트제도는 계급을 나누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었습니다.
원래 카스트제도의 목적은 직업을 나누어 같은 직업끼리 결혼함으로서 서로를 이해함으로서 발전에 더욱 좋아지리라 생각하고 만든 제도였지만, BC 10세기 무렵 아리안족이 인도로 이주하면서 선주(先住)민족을 정복하고 동화시켜가는 과정에서, 현재의 카스트제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브라만 [婆羅門, Brahman]
인도의 카스트 제도에서 가장 높은 지위인 승려 계급으로. 바라문, 파라문, 브라흐마나라고도 합니다.
크샤트리아 [Kshatriya]
인도의 신분제도인 카스트의 제2 계급. ‘무사’ 또는 ‘영토의 지배자’라 번역되며 군사 및 정치에 종사하는 왕 등의 지배층을 말합니다.
바이샤
바이샤는 인도의 카스트 제도 중 세 번째 계급으로 평민 계급에 속한다.(간디 역시 바이샤 출신이다.)
수드라 [Sudra]
인도의 신분제도인 카스트의 최하위 계급.
파리아(Paraiyar - 불가촉천민)
파리아(Paraiyar - 불가촉천민)는 수드라아래의 계층으로서, `불가촉 천민`으로 분류된다. 이들은 악의 구현으로 악마,악귀 등 사회악으로서 다른 계층들로부터 경멸을 당하게 된다. 그래서 보통 힘든 일을 하거나 가죽을 다루는 일(무두장이), 시체를 다루는 일, 구식 화장실의 변을 정리하는 일 등의 더러운 일을 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