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 영역과 형태론적 분류 모형에 대한 논의
- 최초 등록일
- 2012.11.06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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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문학의 분류 영역과 분류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기존 연구들을 설명하고 그 연구들이 지향하는 기준에 대한 제 생각을 대안 형식으로 제시해 좋은 평을 받았습니다.
한국문학을 분류할 때 형태론적 2분법 분류모형을 자주 사용하는데 그 특징과 장단점을 찾는 것 위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 레폿은 한국문학의 분류체계에 대해 서 제 주관적인 분석과 판단을 적은 것이기 때문에 항상 보편타당한 정보는 아니지만, 대학생 수준에서 오히려 독창적이고 평범하지 않은 레폿은 될 수 있을것이라 확신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표기방법에 따른 첫 단계 분류는 한국문학의 범위와 관련한 논쟁을 거쳐 탄생한 것이다. 이는 과거 우리나라의 이중적 언어생활 때문인데 우리말로 된 국어문학과 한문으로 된 한문학이 공존하는 특이한 양상 속에서 국문학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였다. 한 나라의 문학의 대상과 범위에 대한 논의에서 그것이 기반하고 있는 구체적 역사성을 떠나서 그 문학의 대상을 규정한다는 것은 한갓 공허한 논리에 지나지 않는다. 동질의 사회 공동체와 동일한 언어공동체라는 두 가지 조건은 개별 문학의 대상을 규정하는 기준으로서 일종의 규범적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식민사관의 극복에 초점을 맞췄던 초기 연구는 한글로 표기된 순수한 국문문학만을 한국문학으로 인정했었는데 이후 계속된 한계에 대한 반성으로 국어문학에 바탕을 두고 한문학을 제한적으로 수용하는 단계를 거쳐 1970년대 이후로는 한문학도 온전히 한국문학의 대상으로 수용하는 태도로 바뀌어왔다.
(생략)
제시된 모형은 바로 형태론적 분류 중에서도 2분법 체계에 의한 분류모형이다. 형태론적 분류모형은 1940년대에 장르론적 관심의 대두와 더불어 나타나서 50, 60년대에 비교적 성행했던 장르론이라 한다. 국문학의 장르를 체계화해 낼 문학적 분류의 기준을 주로 문학의 형태적 속성에 주목하여 찾고자 한 것으로, 운율의 유무에 따른 외형적 형식을 분류의 중요한 기준으로 삼아서 국문학의 장르를 시가와 산문으로 나눈 2분법 체계가 이러한 모형의 대표적 유형이다. 그리고 문학의 일반적 형태에 주목하여 국문학 장르를 시가, 소설, 희곡, 수필 등의 구조적 형식에 따라 분류한 3분법
내지 4분법체계 역시 전기의 형태론적 분류모형을 대표하는 유형들이다.
이들은 형태적 실상을 중시하는 실천적 입장에 서 있음으로써 서구문학과 구분되는 국문학만의 분류 틀을 찾으려고 시도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이병기는 서구의 전통적 장르체계인 서정시, 서사시, 극시의 3분법이 동양의 문학적 실상에는 맞지 않다는 인식위에서 시가, 산문의 2분법 체계를 수립했다. 그 이후 조윤제의 시가, 소설, 희곡, 가사라는 4분법 체계등도 이어 등장해.... (생략)
참고 자료
조동일,「한국문학통사 1, 2」』지식산업사, 2005.
성기옥외 9명, 「한국문학개론」새문사, 2000.
남길임외 8명, 「한국의 언어와 문학」경북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