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근대화의 양면성에 대한 탐구
- 최초 등록일
- 2012.10.26
- 최종 저작일
- 2012.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리나라 근대화에 대한 양면성을 비판적으로 고찰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근대화(近代化)란?
2. 우리나라 근대화의 특수성
Ⅱ. 우리나라 근대화의 양면성
1. 사회적 측면에서의 근대화
1) 과학기술의 도입 - 전기, 전차
2) 근대의학의 도입
2. 문화적 측면에서의 근대화
1) 근대교육의 정비
2) 대중문화의 확산 - 영화, 대중가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근대화(近代化)란?
국어사전에 따르면 근대화는 ‘전근대적인 상태에서 근대적인 상태로, 또는 후진적인 상태에서 선진적인 상태로 되거나 되게 함’이란 뜻이 있다1). 하지만 이는 너무 추상적이라 그 뜻을 제대로 알기 어렵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백과사전을 살펴보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가치관 등의 모든 면에서 전반적으로 구조적 변화가 진행되어 후진적인 상태에서 더욱 향상된 생활조건을 조성해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구조적인 변화’는 체제 내에서의 점진적인 진화와 혁명적인 변화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또 근대화를 봉건사회에서 자본주의 사회로 넘어가는 과정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이 견해에서는 근대의 기준을 서구 사회의 발전 정도에 두기 때문에 근대화를 서구화로 인식한다. 하지만 보편적으로는 위에서 밝힌 정의로 사용되고 있다.
<중 략>
2) 대중문화의 확산 - 영화, 대중가요
서양의 문물이 들어오며 대중문화라는 개념이 자리 잡아 갔다. 이 시기의 대중문화는 신파적 특징이 컸는데, 신파극을 통해 대중의 흥미를 조장하고 비극미를 만들어냈다. 신파극은 대중에게 위안과 카타르시스를 안겨주었지만, 현실 도피적 특성을 띠었고 체제 순응적인 저급 문화를 양산했다. 대표적인 대중문화의 종류가 영화와 대중가요였는데, 이는 빠른 속도로 우리 문화에 스며들었다.
영화의 첫 시작은 활동사진이었다. 일반 민중들은 이 움직이는 이야기의 신기함에 빠져들었고, 개화 지식인들은 영화를 대중계몽수단으로 생각해 영화 상영을 환영했다. 대표적인 한국영화 흥행작은 나운규의 「아리랑」으로, 조선의 현실을 잘 그려내는 작품이다. 하지만 이는 일본의 문화통치기인 1920년대였기에 만들어질 수 있었던 영화였고, 그 이후 시기 일본은 조선의 영화 산업을 방해했으며 영화를 정치적 선전 수단으로 이용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