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리웃과 한국영화산업의 패러다임 분석(포스트 할리우드 시기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2.10.22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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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헐리웃과 한국영화산업의 패러다임 분석을 포스트 할리우드 시기를 중심으로 수익구조 측면에서 비교 하였다
목차
I. 서론
Ⅱ. 새로운 미디어 Technology의 등장으로 인한 포스트 할리우드와 한국영화산업 변화
Ⅲ. 결론
본문내용
스튜디오 시스템, 스타 시스템과 장르의 법칙 등 미국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주요 특징들은 한국의 영화산업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특히 미국 영화산업의 한국 영화산업에 대한 영향력은, 1990년대 초반 한국의 영화산업이 자본적인 특면에서 커다란 변화를 맞이하면서부터 두드러진 양상으로 드러나기 시작한다. 수십 년간 한국의 영화시장을 지배해오던 지방 흥행사 중심의 자본이 퇴조하면서, 대기업과 거대 금융자본이 그 위세를 떨치기 시작했다. 국내 대기업들이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사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어 중소기업이나 신흥 창업투자 회사들이 영화제작과 배급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한 것이다. 2000년대에 이르러 한국 영화는 수공업의 형태를 완전히 탈피하여 자국 영화시장 규모의 40%이상이라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국내 영화산업은 99년 의 성공 이후 대규모 자본이 영화계로 들어오면서 다양한 장르와 Creative한 소재의 영화들이 탄생하였고 이로 인해 1,000만 관객 돌파, 입장권 수입 1조원 등 한국영화의 르네상스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한국영화산업과 마찬가지로 할리우드의 패러다임 변화 중 가장 급격한 변화는 바로 1990년대 ~ 2000년대로 이어지는 포스트 할리우드이다. 정부의 독과점 금지, 제작 및 배급, 상영의 분업으로 인해 메이져 스튜디오들이 흔들리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유럽, 호주, 일본 등 외국 자본 및 미디어가 할리우드 스튜디오의 대주주가 되기 시작했다. 또한 스튜디오 시스템에 인디영화사들이 대거 편입하면서 거대 미디어 자본, 기존 스튜디오 배급망, 인디 영화사 기획/제작능력이 융합되면서 네트워크 조직적 수직 통합화가 실현되었다.
포스트 할리우드 산업구조 특징과 한국의 영화산업구조를 비교해보면 소수의 메이져 스튜디오에 의한 독과점 구조 및 대형 미디어 그룹의 의한 규모의 경제 실현 등 매우 유사한 점들이 많다.
참고 자료
- 2009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영화진흥위원회 영화정책센터, 2010)
- 영화보다 재미있는 영화 마케팅(장승구, 장일, 애피스테메, 2009)
- 하이컨셉트(저스틴 와이어트/조윤장&홍경우 역, 아침이슬, 2004)
- 포스트 할리우드(송낙음,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