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정치 사상사 수업에서 한국 사상사에서 각 시기별로 나타났던 주요한 텍스트들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와 참고문헌에서 알 수 있듯이 주요 저작들을 참고해서 이론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1. ‘플루타르크 영웅전 - 테세우스, 로물루스‘ 와 ‘동명왕편-병서’ 비교
2. ‘고려사절요‘ 논평
3. ‘정도전-불씨 잡변’, ‘변계량-지극한 정치에 이르는 길’을 통한 조선 초 성리학의 불교 비판
4. ‘퇴계집-무진육조소’, ‘율곡집-동호문답’을 통해 본 조선 성리학의 흐름
5. 봉사, 예송변을 통한 주자학을 바탕으로 한 국가질서의 확립 양상 고찰
6. ‘목민관은 무엇인가’, ‘선인문’에서 보는 실학 사상의 도입과 전개
7. ‘국가빈궁지고’, ‘서유견문’에서 보는 개화기 지식인의 국가관과 국가발전전략
8. ‘조선 유학의 하늘 개념에 담긴 관념성과 인격성’, ‘조선 성리학의 자연관’에서 나타나는 조선 유학의 하늘 개념에 담긴 관념성과 인격성
9.‘중추계급과 사회‘, ‘조선민족 갱생의 도‘에서 나타나는 일제강점기 상반된 지식인의 시각
10.‘경국제민’과 한국자본주의 및 유교자본주의론의 반유교적 성격
본문내용
1. ‘플루타르크 영웅전 - 테세우스, 로물루스‘ 와 ‘동명왕편-병서’ 비교
플루타르크 영웅전의 테세우스 편과 로물루스 편, 동명왕편-병서 세 글의 공통점은 국가를 세운 영웅의 이야기라는 점이다. 테세우스는 아테네를, 로물루스는 로마를, 동명왕은 고구려를 건국한 영웅이다. 저자들은 때로는 현실감 있게, 때로는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이상의 상상력을 발휘해 영웅들의 이야기를 서술해 나가고 있다.
세 편에서 공통적으로 느꼈던 점은 옛날 사람들의 상상력이 굉장히 풍부했다는 점이다. 동명왕편 병서에서 해모수가 다섯 마리 용이 끄는 수레를 타는가 하면 말채찍으로 땅을 한 번 긋자 어느새 구리집이 세워지기도 한다. 유화는 겨드랑이로 알을 낳고, 주몽은 태어난 지 한 달 만에 활을 쏘아 파리를 잡아낸다. 이런 전기적인 요소는 플루타르크 영웅전에서도 나타난다. 반인반우의 미노타우르스, 결정적인 순간에 힌트를 주는 신탁, 로물루스에게 젖을 주는 늑대 등, 잘 짜여진 구조와 현실적인 이야기 속에서 전기적인 요소들을 적절하게 잘 섞어내 흥미를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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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진흥 외에도 신교육의 도입, 계몽운동, 체육장려, 도덕 신장, 생활방식의 개선, 고유문화의 발양 등 다양한 분야에 있어서 우리 사회를 변화시킬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생활방식의 개선에서는 흰 옷을 입지 말고, 식생활에 있어서 남녀가 좀 더 동등해질 것을 얘기하는 등 당시로서는 혁신적일 수 있는 주장을 펼친다.
물론 사회의 모든 분야에 있어서 남녀평등을 언급하지 않은 점은 아쉽다. 이어 제8절에서는 미신을 타파하고, 조혼을 폐지할 것을 말한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민립 대학을 설립하자는 부분이다. 민족문화의 중심기관으로서 민립 대학을 주창하며 기존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이루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어 제9절에서는 갱생 노력의 방식을 제시하며, 각 개인이 반드시 한 개 이상의 단체의 일원으로 참여해야한다는 구체적인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다.
최현배의 `조선민족 갱생의 도`는 우리 민족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체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중간중간에 보이는 소극적인 태도는 아쉽지만 이광수의 민족개조론에 대항하는 논의로서의 의미는 충분할 것이다.
참고 자료
플루타르크 영웅전 - 테세우스, 로물루스
동명왕편-병서
고려사절요
불씨 잡변, 정도전
지극한 정치에 이르는 길, 변계량
무진육조소, 퇴계 이황
동호문답, 율곡 이이
봉사, 송시열
예송변
목민관은 무엇인가, 정약용
선인문, 최한기
국가빈약지고, 장지연
서유견문, 유길준
조선 유학의 하늘 개념에 담긴 관념성과 인격성
조선 성리학의 자연관
천도책, 율곡 이이
우주설, 장현광
중추계급과 사회, 이광수
조선민족 갱생의 도, 최현배
경국제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