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한국 고대사회의 윤리사상
- 최초 등록일
- 2002.11.30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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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윤리사상]수업에서 발표했던 자료입니다. 주로 논문을 참조하였는데요, `한국 고대사회의 윤리사상`은 내용이 많이 없잖아요. 그래서 논문을 주로 참고했는데, 부족하네요.
하지만 제가 발표준비를 하면서 특히 알게된 것은 [고조선의 팔조법금의 의의]가 실정법으로서 기존의 하늘이 준 벌이 아니라 인간이 약속한 인문주의적 합리성이 작용하는 것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는 점입니다.
고조선의 팔조법금 이전의 고대 원시 신앙에서는 인간의 선악은 인간의 양심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하늘의 뜻에 순종하는 것만이 복을 받을 수 있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벌과 화를 받을 수 밖에 없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나 고조선의 팔조법금은 넓은 의미로 말해서 종교적 규범으로부터 윤리적, 사회적 규범으로 전환해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논문 [고대의 윤리사상], 유승국(성균관대학교 교수, 철학) 16쪽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원시 신앙
(1) 원시신앙
(2) 경천사상(敬天思想)
2. 단군 신화
(1) 역 할
(2) 단군 신화의 윤리적 의의
본문내용
2. 단군 신화
(1) 역 할
(2) 단군 신화의 윤리적 의의1)<-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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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와 같은 시도의 예를 들어보자. 먼저 이을호(국립광주박물관장, 동양철학)는 그의 논문 「단군신화의 철학적 분석」에서 무교적 단군론을 상제천설과 삼신설의 분야에서 이해할 수 있겠으나-단군이 하느님, 곧 상제와 같은 권좌에 있으며 또한 단군신화의 신은 하늘. 땅 . 사람의 삼신의 신이라는 뜻- 결국엔 '한'이라는 우리말로 표현되는 고유사상 체계로 정립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을호는 다시 「윤리적 측면에서 본 단군신화」에서 전체적으로 단군신화를 부자, 군신,
남녀의 세 가지 관계에서 검토하고 있다. 여기에서도 '한사상'또는 '한의 철학'이라는 술어를 사
용하여 서구적인 것은 물론이요, 중국적인 그것과도 구별된다고 보고 있다.
다음으로 유남상, 이평래 「한국 전통윤리사상의 연구」에서는 단군신화의 윤리적 의미를 크게
다섯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о인간중심적 우주관과 세계관의 문제
о변화원리에 관한 문제
о신과 물이 일체화됨으로써 인간이 화생되는 인간관의 문제
о종교적 신앙을 바탕으로 한 윤리적 계율사상
о신물양성의 인간주체적 자각에 의한 새로운 세계의 발견
참고 자료
<논 문>
·유상국(성균관대학교 교수, 철학), [고대의 윤리사상]
·이을호(국립광주박물관장, 동양철학), [단군신화의 철학적 분석]
[윤리적 측면에서 본 단군신화]
·민황기(충남대학교 철학과),「한국인의 가치관과 인간이해」
·유남상, [한국 고대사상에 나타난 인본주의]
·유남상· 이평래, [한국 전통윤리사상의 연구]
·송석구,[건국신화를 통해서 본 한국 고대인의 가치의식]
<책>
·안호상, {한국인의 윤리사상사}, [배달겨레의 정통적 윤리사상], 학문사, 2000. pp.68 ~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