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개화개념과 사상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19세기 중엽의 조선은 자본주의 열강의 파도가 밀어닥치고 封建體制 내부에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위기가 파국적으로 깊어져 가던 시기였다. 이와 같이 이미 수명을 다한 옛 것을 깨뜨리고 그것에 대신할 만한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사상으로서 개화 사상이 형성되었다. 변화하고 발전하는 세계 속에서 도태 되어가는 국가의 사상 문화 경제 사회 전반적인 문제를 극복하고자 대안을 내놓았다는 점에서 實學사상과 開化사상은 유사성을 가진다. 또한 김옥균 등의 개화사상이 1876년 2월, 일본과의 강화도 조약이 있은 후 일본과의 접촉을 통해서 형성된 것이 아니고, 이전에 17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기에 걸쳐서 한국 사상의 두각을 드러냈던 실학사상과 접하면서 그 골조를 이루었다는 점에서 실학과 개화사상은 뚜렷한 연관관계를 가진다. 자생적 근대화로서 영향을 준 실학사상에 대해 살피고 개화 사상과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자.
실학사상을 발생시켰던 內在的 요인의 첫 번째는 조선왕조가 직면하고 있었던 통치질서의 瓦解 현상에서 찾을 수
있다. 집권층의 閥閱化, 전통적인 수취체제의 붕괴, 사회적 신분체제의 혼란, 농업 위주의 경제질서에 대한 도전 등
은 조선왕조 전기의 통치질서가 와해되어 감을 뜻하는 것이었다. 두 번째는 조선왕조의 지배원리였던 性理學의 半
역사성이었다. 임진왜란 후 사회의 모든 분야에 걸쳐 부조리가 드러나고 새로운 변화가 나타남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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