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론적 게임
- 최초 등록일
- 2012.10.09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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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양한 게임이론(불연속전략하의 동시선택 게임, 연속전략하의 동시선택 게임, 혼합전략을 가지는 동시선택 게임, 완벽정보 게임 등등)에서의 주요한 가정은, 게임에 참여하는 모든 경기자들은 합리적이라는 것임.
그러나 실제 게임에서는 합리적 행동이 최적의 결과를 가져오지 않기도 하고, 종종 합리적으로 행동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함.
이러한 예들은 게임에서의 합리성 가정을 위협함.
진화론적 게임은 진화와 진화과정에 대한 생물학적 이론을 통해 합리성의 대안을 찾을 수 있음.
여기서는 다양한 게임(죄수의 딜레마, 치킨게임, 보증게임, 3인 게임..)을 예시로 들어, 진화론을 통해서는 게임이 어떻게 설명되고, 어떤 결과를 갖게 되는지 살펴봄.
목차
1. 진화론적 게임에 대한 기본 프레임
2. 죄수의 딜레마
3. 치킨게임
4. 보증게임
5. 같은 종 간, 상호작용게임
6. 3인게임
7. 협조와 이타주의의 진화
본문내용
THE FRAMEWORK
생물학적 진화과정 : Heterogeneity(이종), Fitness(적응), Selection(선택)
Phenotype(genotype의 복합)
Fitness ⇔ 適者生存(survival of the fittest)???
Selection : 적응한 phenotype 개체↑ ⇒ stable state(안정적 상태)
Population(집단) ⇔ Mutation(돌연변이)
“EVOLUTIONARY STABLE”(진화적 안정)
진화게임과 일반게임이론간의 관계 ☞ phenotype ≒ strategy fitness ≒ payoffs
<중략>
3번 반복 게임을 결과를 다시 떠올려보면 진화게임의 결과로 모두 A, 모두 T라는 2개의 단일형 ESS와 안정적이지는 않지만 두 타입 공존하는 다형형 균형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음. 이를 일반게임으로 풀어보면 내쉬균형은 둘 다 A, 둘 다 T인 순수전략과 67%로 T, 33%로 A를 선택하는 혼합전략이 존재하게 됨. 즉 진화게임과 일반게임은 유사함.
ESS는 일반게임에서의 내쉬균형이 됨. 그러나 내쉬균형이라고 해서 ESS는 아님.
일반게임에서는 둘 다 T를 선택하여 T가 내쉬균형이 된다면 A로 전환할 유인이 없지만, 진화게임에서는 A는 늘어날 수 있고 집단에 성공적으로 침투가 가능함. 그리고 3번 반복 게임에서 일반게임은 혼합전략균형을 만들 수 있지만 진화게임에서 이 균형은 언제든 깨질 수 있으므로 안정적이지 않음.
결국 진화적 안정은 합리성을 가정하는 일반게임에서의 다수 내쉬균형으로부터 어느 것을 선택할지에 대해 도움을 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