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기업분석,넥슨마케팅전략,카트라이더,넥슨전략
- 최초 등록일
- 2012.10.08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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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넥슨기업분석,넥슨마케팅전략,카트라이더,넥슨전략
목차
O. Synopsis - About on-line game market.
Ⅰ. Introduce - Who is the Nexon?
1. 연혁
2. 비젼
3. 현황
4. 핵심역량
Ⅱ. Nexon`s Product Line
Ⅲ. Market Envirornment Analysis
1. 내ㆍ 외부 환경분석 (5 Force +Diamond +PEST +SWOT Analysis)
2. 경쟁사 분석
3. 분석의 핵심부분 요약
Ⅳ. Nexon`s Global Marketing Strategy
1. STP 전략
2. 마케팅 믹스(4P’s)
Ⅴ. Nexon in China
1. Success in China
2. Key Success Factor
Ⅵ. Marketing strategy suggestion for Nexon
본문내용
Video Game - 전자적 하드웨어 기기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통해 유저가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비디오 게임시장의 경우, 1980년대에 유행하던 오락실 아케이드 게임을 그 시작단계로 볼 수 있다. 청소년층으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던 이 오락실 시장의 확대로
인해 Video 게임시장이 정착되기 시작하였다.
오락실 아케이드 게임시장의 성장을 바탕으로 1990년대 가정용 콘솔(Console)게임 시장이 크게 확대되었고 이후에 가정용PC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PC용 컴퓨터 게임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게임시장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1990년대 후반, 컴퓨터 기반의 인터넷의 보급을 통해 네트워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게임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 온라인 게임은 기존의 아케이드, 콘솔, PC게임들과는 달리 정해진 시스템을 즐기는 것에 그치지 않고 게임 유저들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기존 게임에서는 찾을 수 없었던 높은 자유도는 물론 유저들간의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한 생동감 있는 재미를 즐길 수 있다.
현재 국내의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는 2조 4,900억원이며 세계 게임시장은 27억 달러 규모에 이르고 있다.
<중략>
1) 시기적절한 시장진입
-> 중국내 게임이용자의 폭발적인 증가와 각종 게임대회 개최, 중국정부의 자국게임 산업
육성 등 여러 가지 상황이 맞물려 게임시장규모가 급속히 확대될 무렵에 진입하여 긍정
적인 환경요인들의 이점을 누릴 수 있었다.
2) 고객 니즈의 반영
-> 넥슨은 새로운 시장에 진출함에 있어 중시하는 것이 있다. 해당 시장의 문화와 요구를
게임에 반영하며 그 시장의 규칙을 따르고자 한다. 중국진출에도 이런 규칙에 따라서
여러 가지 캐릭터와 아이템, 맵 등을 추가하였고 덕분에 중국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3) 제품 간의 친숙한 연계
-> 카트라이더 이전에 먼저 중국으로 진출했었던 Crazy B&B라는 게임이 있는데, 이 게임
또한 중국시장 내에서 큰 성공을 거두어 넥슨의 본격적인 중국시장 진입의 발판을 마련
하였다. 카트라이더는 이 Crazy B&B와 동일한 캐릭터 라인을 형성하였으므로 중국 소
비자들에게 더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었으며 상호 홍보효과 역시 누릴 수 있었고, 이는
카트라이더의 성공적 시장진입에 큰 영향을 미쳤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