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안셀모가 말하는 신존재와 악존재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볼론
1. 안셀무스의 생애
2. 안셀무스의 신 존재 증명
3. 선(善)의 개념
4. 악(惡)의 개념
5. 악(惡) 존재 증명
6.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아우구스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의 악(惡)
Ⅲ.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안셀무스는 프로슬로기움과 모놀로기움으로 신 존재를 증명하였다. 당시 가톨릭교회는 많은 부패와 치욕적인 생활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위대한 교회박사인 안셀무스는 이러한 타락적인 교회의 생활에서 자신만의 학문과 신앙의 발전적인 모습으로 정진을 하고 있었다. 아니 안셀무스의 학문적 정진은 하느님 백성과 하느님을 위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안셀무스의 노력에 극찬을 할 필요가 있다. 나는 이러한 안셀무스의 노력에 힘입어 그의 신 존재 증명의 방법을 가지고 그의 사상을 비판과 다른 방향으로 연구해보려고 한다. 존경스러운 교회박사인 안셀무스의 이론에 비판과 연구를 한다는 것은 나에게는 영광이면서 반면 부끄러운 일이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나에게는 안셀무스와 같은 신앙과 지성이 없다고 인정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느님과 함께 계신 교회의 박사인 안셀무스에게 죄송한 마음과 더불어 감사의 마음을 표한다.
먼저 나는 안셀무스의 이론 특히 모놀로기움을 바탕으로 신 존재 증명과 악 존재에 대하여 논하려한다. 악에 대하여 논하다 보면 많은 어려움들이 따를 것이라고 생각하다. 이 증명은 자칫 잘못하면 이단으로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안셀무스의 이론을 펼치기에 앞서 신중성을 고려해서 악에 대하여, 신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1. 안셀무스의 생애1)
안셀무스(Anselmus Cantuariensis 1033-1109)는 스콜라학의 체계를 확립한 교회의 학자이다. 1033년 겨울 이탈리아 북부 아오스타의 부유한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으며, 1056년에 어머니가 사망하자 클뤼니 수도원과 프랑스의 유명한 학교 등에서 교육을 받았다. 1067년에 수도원 학교의 교장이 된 안셀무스는 제자인 동료 수도자들을 위해서 많은 작품을 저술하였고, 윤리 교육과 종교 교육에 힘씀으로써 베크 수도원 학교를 명문학교로 발전시켰다. 그의 학식에 대한 업적으로 지혜에 목마른 사람들은 수도원으로 몰려들었다. 그 후 안셀무스는 적지 않은 분쟁에 휩싸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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