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남유다멸망후 포로기 메소포타미아의 세력변화에 대한 정황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예레미야 서의 역사적 배경과 신학
1) 역사적배경
2) 예레미야 서의 신학
3. 제2 이사야 서의 저작 배경과 신학
1) 이사야 서의 저작배경
2) 제2 이사야 서의 신학
4. 포로기 정황
1) 1차 포로기
2) 2차 포로기
3) 3차 포로기
5. 메소포타미아의 세력변화
1) 신 바벨론의 탄생과 붕괴 그리고 멸망
2) 페르시아의 발흥, 고레스의 등장과 정책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예례미야의 활동시기는 요시야왕 13년(B.C 626년, 1:2)에 그가 예언자로 부름 받은 때부터 B.C예루살렘이 멸망하고 그가 이집트로 떠날 때까지 계속되었다41:16-44:30). 그가 하나님의 메시지를 유다에 선포하기 시작할 무렵에 앗수르의 세력은 약해지고 있었다. 고대 근동 메소포타미아의 세력이 변화하며 신흥 바벨론 세력이 강해지며 세대 교체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유다의 마지막 다섯 왕들의 통치기간인 약 40년 동안 예레미야는 임박한 재난을 경고했고 유다민족을 하나님께로 돌이키려고 애를 지만 유다는 바벨론에 멸망하고 1,2,3차에 걸쳐서 포로로 잡혀가고 긴 바벨론 포로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예례미야의 예언 속에는 한 줄기 강력한 소망의 빛이 비치고 있었다. 심판과 포로 생활 후에,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으로 하여금 본토에서 기쁨과 번영을 회복하게 하실 것이라는 그의 메시지는 포로기를 살아가는 유대 백성들이 현실의 고달픈 삶을 견딜 수 있는 희망의 메세지였다.
제2 이사야 서로 알려진 이사야 40-55장은 낙심한 포로들을 위한 메세지다. 이 장들은 소망과 위안으로 가득한 까닭에 ‘이스라엘의 위로의 책’으로 알려져 있다.
<중 략>
고레스가 왜 유다인들에게 특별한 조치를 했을까? 이는 다니엘 선지자가 그에게 준 이사야의 예언 두루마리를 보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고레스에 대하여는 이르기를 내 목자라 그가 나의 모든 기쁨을 성취하리라 하며 예루살렘에 대하여는 이르기를 중건되리라 하며 성전에 대하여는 네 기초가 놓여지리라 하는 자니라”(사 44:28) 고레스는 제2 이사야 서의 예언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해방자가 되었고 성전재건의 협력자가 되었다. 이후 다리우스1세는 고레스의 법령에 근거하여 유대적 법령을 발표하게 되었고 아닥사스다 왕에게도 영향을 주어 성전에 관한 법령과(B.C. 445년 느 2:18, 단 9:25) 예루살렘 성벽을 보수할 수 있는 법령을 공포하게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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