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역사고고학의 이해 - 삼국시대 복식문화에 대하여
박경식교수님자유주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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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한국 복식의 기본 구조
Ⅲ. 삼국시대 복식
1. 고구려의 복식
2. 백제의 복식
3. 신라의 복식
4. 삼국의 복식제도
Ⅶ.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살갗을 에미는 추위가 다시금 찾아왔다. 불과 얼마 전까지 티셔츠 한 장에도 땀이 흐르던 날들이었지만 금새 가을이 지나고 겨울이 찾아왔다. 우리는 매 계절마다 옷을 장만하고 계절에 맞는 옷을 입는다.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에서는 과거부터 아마 그래왔을 것이다. 그래서 한국의 문화에 대한 조사를 과제로 받고 돌아가는 길에 문득 과거 우리의 복식문화는 어땠을까 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과거 우리의 의복은 한복으로 대표된다. 그리고 나 역시 우리의 전통복장을 말해보라 한다면 한복 외에는 다른 것은 잘 생각나지 않는다. 하지만 선덕여왕이나 주몽과 같은 드라마를 보자면 삼국시대의 복장은 한복과 비슷하기는 하지만 조금 다른 형태의 의복들이 보인다. 드라마에서 그들은 신분에 따라 다른 형태의 옷을 입고 있었으며 그 장식들도 제각각이다. 여인들은 현대의 여성들처럼 화려한 장신구를 하고 있고 귀족들은 자신의 위치와 품격을 나타내기 위한 여러 장신구를 사용한 모습이 보인다. 그러나 지금껏 그 옷 무엇이며 그 장신구를 누가 어떻게 사용했는지는 자세히 배운적이 없다.
그래서 나는 이 레포트를 통해 우리의복의 기본구조를 살펴보고 삼국시대 우리의 조상들은 어떤 옷을 입고 어떤 장신구를 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중 략>
(3) 대(帶)
신라에서 대를 착용한 모습은 신라 사신의 포에 착용한 모습과 삼국유사 천사옥대조에 진평왕이 내린 옥대의 기록이 있다. 또한 과대류에는 금관총 출토 금제 투조 과대, 천마총 출토 금, 은제 과대, 식리총 출토 은제 과대 등이 있다. 그리고 삼국사기, 색복조에 견, 주, 수, 나 등으로 만든 요대에 금, 은 등을 장식한 것이 있다 했고, 또 같은 책 악조에 도금과요대와 금루대가 있다고 한 것으로 미루어 백제나 고구려에 비해 과대가 한층 발달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현재 국보 제 88호 금관총의 과대는 요패가 17개나 달려 있는 세계적인 것이다.
(4) 신
신라에서는 화를 세라 불렀는데 `선, 신`의 표음을 나타낸 것이라고 한다. 신라의 신 또한 고구려와 마찬가지로 이와 화가 함께 착용되었는데 삼국사기에 마리와 피사리, 계라리. 수라리, 세라리 등이 보인다.
참고 자료
1) 김영숙, 김명숙, 「한국 복식사」, 청주대학교 출판국, 1998
2) 유희경, 김문자, 「한국복식문화사」, 교문사, 1998
3) 이경자, 「우리옷의 전통양식」, 이화여자대학교 출판국, 2003
4) 박선희,「 한국고대복식 」, 지식산업사, 2002.
5) 조효순,「복식」, 대원사, 1994.
6) 전호태, 「고분벽화로 본 고구려이야기」, 풀빛출판사, 1999.
7) 임영미, 「한국의 복식문화(1)」, 도서출판 경춘사, 1996.
8) 채금석, 「우리 저고리 2000년」,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2006
9) 한국 전통의상과 장신구 (juyada.mchol.com)
10) 국립 경주박물관 홈페이지 (http://gyeongju.museum.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