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엔씨소프트의 첫 해외시장진출 진출을 통한 시사점(대만 진출을 대상으로)

*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8.20
최종 저작일
2011.09
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레포트에서는 엔씨소프트의 해외 진출 전략에 대한 향후 시사점을 제시해보고자 엔씨소프트가 해외 진출 시 초기에 활용한 진입 방식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엔씨소프트가 지속적인 해외 진출 시 활용할 수 있는 진입 전략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엔씨소프트의 해외 진출 전략

1) 엔씨소프트의 대만 진출 방식 분석 : 라이센싱 방식 선택을 중심으로
2) 엔씨소프트의 타국가 진출 전략

3. 향후 중국 시장의 지속적인 진입을 위한 시사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 게임업체인 엔씨소프트는 1998년 성공적으로 리니지를 출시한 지 2년 만에 2000년 7월 코스닥에 등록하였다. 당시 엔씨소프트는 국내시장과 대만에서 의 성공으로 창업 2년 만에 매출은 550억 원을 넘어섰다. 그 해 여름에 코스닥에 등록하자마자 새롬기술, 다음커뮤니케이션즈 등의 쟁쟁한 코스닥 대표 주자를 제치고 IT종목 중 시가 총액 1위로 뛰어오르며 주목을 받았으며 2003년에는 증권거래소에 상장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2002년 1,548억,2003년 1,692억, 2004년 2,895억, 그리고 2005년 3,388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하면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2006년 7월 기준 국내 직원 수 1,600명에 5곳의 해외 현지법인과 7곳의 해외지사를 소유한 매출액 3,388억 원(2005년 말 기준), 시가총액 1.5조 원(2005년 말 기준)의 명실상부한 국내 제1의 온라인 게임업체로 성장하였다. 지역별 매출액도 2002년 약 72%가 국내에서 발생하였으나, 2006년에는 54%로 감소하면서 글로벌 진출 전략을 통해서 해외 매출이 신장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 략>

3. 향후 중국 시장의 지속적인 진입을 위한 시사점

엔씨소프트는 미국과 일본에 이어 2003년에는 중국문화권 시장을 적극 추진하게 되었으며, 이 때 진입방식은 해외직접 투자 방식 중 하나인 합작투자 방식을 취하였다. 그 이유는 우선 중국의 제도적 시장 환경이 온라인 게임 개발업과 퍼블리싱업을 분할하여 외국인 온라인 게임업체가 퍼블리싱 사업에 단독 진출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게임 서비스 제품 하나하나에 대해서도 인새출판 총국을 통하여 판호 할당이라는 제도를 가지고 연간 시장진입쿼터를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 게임퍼블리싱 사업권이 있는 중국 현지회사와의 합작으로 진출하는 방식을 채택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라이선스 방식의 진출도 가능했으나 대만시장 진출을 통하여 중국문화권의 온라인게임 시장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가졌고, 방대한 시장규모를 생각할 때 중국정부 차원의 강력한 진입규제에도 불구하고 보다 적극적인 진입방식을 선택할 전략적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의 해외시장 진입전략 - 대기업과 벤처기업의 사례비교 -, 류지수,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pp. 82~120
우리나라 기업의 국제화와 해외시장 진입전략, 강호상, 성용모, 국제무역경영연구원. 연구총서 제53권,
해외진입장벽과 해외진입방식 선택 :조직실패 개념의적용, 권영철, 한국경영학회「경영학연구」,제26권 제1호“, 1997, pp.1~16.
리니지 벌써 6살‥ 한국 온라인게임 새역사, 디지털타임스, 2004,9,3
[COVER STORY] 야호! 게임 코리아.. 세계로 가는 온라인게임, 한국경제, 2004, 7,25
*제*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엔씨소프트의 첫 해외시장진출 진출을 통한 시사점(대만 진출을 대상으로)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2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55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