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실리 칸딘스키 , 미술사, Wassily Kandinsky
- 최초 등록일
- 2012.07.19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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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실리 칸딘스키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왠만한 자료들을 압축하여 정리해놨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바실리 칸딘스키의 생애
ⅱ. 바실리 칸딘스키의 작품경향
1) 추상화를 통한 회하의 혁명을 주도
2) 직관과 심리 상태에 의한 추상화
ⅲ. 바실리 칸딘스키의 시대
1)초기
2)뮌헨시대
3)바우하우스시대-점, 선, 면
4)파리시대-자유로운 추상
ⅳ. 추상미술
Ⅲ. 결론
Ⅳ. 작품도판
Ⅴ. 참고도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본 레포트를 쓰게 된 취지는 바실리 칸딘스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그의 작품과 그의 행적에 대해서 알아보자하여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바실리 칸딘스키라는 미술가를 조사하게 된 이유는 여러 미술가들을 찾아보다가 추상미술에 결정적인 공헌을 하고 후엔 추상화의 선구자라 불린다고 하여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미술가 관련 홈페이지와 인터넷 통합 검색 포탈 사이트, 그리고 여러 사람의 블로그와 바실리 칸딘스키와 관련된 인터넷 사이트들의 자료들을 참고하여 바실리 칸딘스키의 생애와 작품경향, 바실리 칸딘스키의 시대 그리고 추상미술에 관하여 작성을 하였고 그의 작품사진들과 그에게 영향을 끼친 화가들의 작품사진을 참고하여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중략>
뮌헨은 당시 유럽에서 매우 활발한 미술적 활동의 중심지였으며 더욱이 유럽의 중간이 라는 지리적 위치로 다양한 지역들의 행사를 빠르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 그는 당시 파리에서 마티스와 야수파 전시를 보고 역시 많은 영감을 얻었다. 색에 대한 특별한 감각을 자랑하는 일련의 작가들 예를 들어 반 고흐나 고갱 등의 작품을 통해 색채에 관심을 갖던 중에 그는 쇠라를 공부하게 되었다. 파리에서 본 일련의 전시는 칸딘스키에게 색과 형태, 그리고 무엇보다 작품 제작 방식에 구체적 힌트를 주었다.
색채는 자유로워야 하고, 형태보다도 색채의 자유가 회화에서 더 쉽고 빨리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그는 깨달았다. 또한 색과 선 모두 상징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인식했다.
<중략>
입체 주의적 체험의 그와 같은 자유로운 추상전개에 비해 피에트 몬드리안의 추상으로의 전환은 입체주의의 엄격한 조형적 논리의 귀결이다.
신 조형주의라는 이름 아래 입체주의가 지향했던 조형의 자율성의 문제를 가장 순수한 상태로 환원시켜갔으며 끝내는 오직 수직, 수평, 장방형만으로 이루어진 금욕적인 기하학적 추상에 도달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추상과 함께 회화를 가장 순수하고 기본적인 조형 요소로 환원시켰다.
몬드리안과 마찬가지로 단순화된 기본적인 형태, 즉 기하학적 형태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면서도 카시미르 말레비치의 추상은 다른 양상을 띤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