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예배에 대한 성령의 역사
목차
I. 서 론 / 1
II. 본 론 / 1
1. 포스트 모더니즘과 기독교의 위기 / 2
1.1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 2
1.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 3
1.3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 4
1.3.1 가치관과 사고방식에 끼친 영향 / 4
1.3.2 예술 문화에 끼친 영향 / 4
1.3.3 기독교 사상에 끼친 영향 / 5
1.4 기독교의 위기 / 6
2. 예배의 새로운 갱신의 유형과 문제점 / 6
2.1 예배의 유형 / 7
2.1.1 구도자 예배 / 7
2.1.2 열린 예배 / 7
2.1.3 사이버 예배 / 8
2.2 문제점 / 8
2.2.1 예배의 대상이냐? 예배드리는 자냐? / 8
2.2.2 허상공간 허상예배 / 9
3. 예배의 본질적 이해 / 9
3.1 예배와 성례 / 9
3.2 예배와 말씀 / 10
3.3 예배와 찬송 / 10
3.4 예배와 봉사 / 11
4. 예배의 갱신의 주체자 / 11
4.1 계시의 원천으로서의 성경과 성령 / 11
4.2 설교의 주체자 성령 / 12
4.3 성도를 변화시키는 성령 / 14
4.4 예배의 거룩한 공동체 / 15
III. 결론 / 15
참고도서 / 17
본문내용
I. 서론
교회의 위기는 오늘날의 이야기가 아니다. 특히 교회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감소추세에 있기 때문에 이미 오래전부터 위기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성장하지 못하고 감소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과연 무엇 때문일까? 본 논자는 여러 가지 이유 중에서 예배의 위기에서 찾아보았다. 오늘날 우리는 예배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 예배는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하여 예배의 위기에 빠지게 되었다.
김원기 목사는 그의 글 “어떻게 예배를 회복할 것인가?”에서 현대 예배의 문제점을 크게 두 가지로 말하고 있다. 즉 예배를 사모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또 한 가지는 사모해도 채워주지 못하는 죽은 예배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김원기, “어떻게 예배를 회복할 것인가?” [목회와 신학], 9월호, (서울 : 두란노, 1998), pp.66-68
“미래 목회 대예언”의 저자 이성희 목사도 그의 책에서 교회의 침체의 원인을 외부에서 찾지 않고 내부에서 찾았다. 이성희, [미래목회대예언],(서울 : 규장, 1998), p.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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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틸리케는 성령의 역사를 말씀과 상관없는 것이 아니라 성령은 말씀의 수단 없이는 결코 역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즉, 영적인 말씀은 단지 가르치는 말씀일 뿐만 아니라 수행하는 말씀이다. 다시 말하면, 영이 동반한 말씀은 ‘해석말씀(Deutewort)’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행위말씀(Tatwort)’을 포함한다. 영적인 말씀은 용서의 본질을 우리에게 가르칠 뿐 아니라 직접적으로 용서를 수행한다. 성령은 조명을 통해서 말씀을 개시하고 이를 나에게 확인해 준다. 그럼으로써 성령은 말씀에 대한 해석학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성령은 새로운 피조물을 만들고, 그래서 ‘상실한 유비’를 회복한다. 성령의 은사는 말씀과 관련하여 수행된다. 성령은 말씀의 수단 없이는 결코 역사하지 않는다. 즉 방언의 무아경(Ekstasis der Glossolalie)속에서는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참고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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