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대 인도의 간다라 미술에 관련된 자료입니다.
간다라 미술의 발흥 원인, 전개, 특징, 전파 결과 등입니다.
목차
Ⅰ. 간다라(Gandhara) 지역
Ⅱ. 마우리아왕조와 박트리아
(ⅰ) 마우리아왕조
(ⅱ) 박트리아 왕국(+인도-그리스왕국)
Ⅲ. 샤카 · 파르티아 시대
(ⅰ) 개요
(ⅱ) 문화 융합의 전조
(ⅲ) 탁실라 시르캅 유적과 유물
(ⅳ) 스와트 붓카라 유적과 유물
Ⅳ. 쿠샨왕조와 간다라 미술의 발흥
(ⅰ) 화폐
(ⅱ) 불상의 탄생
Ⅴ. 간다라 미술
(ⅰ) 초기 마투라 불상과 간다라 불상의 비교
(ⅱ) 간다라 불상의 특징
(ⅲ) 석굴암에 투영된 간다라 예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다라 지역은 넓은 의미로 오늘날 파키스탄에 속하는 페샤와르 분지, 스와트, 탁실라, 그리고 아프가니스탄의 카불 분지와 잘랄라바드 일대를 포괄한다. 이 지역은 서아시아, 남아시아, 중앙아시아를 잇는 교통의 요충지로 여러 왕조의 진출과 교역활동으로 일찍부터 다양한 문화가 소개되었다.
또한 간다라 지역은 기원전 6세기 당시 아케메네스 페르시아의 속주였는데, 다리우스 1세(기원전 522~486)가 비스툰의 암벽에 새긴 명문에 열거된 아케메네스 제국의 23개 속령(屬領) 가운데 ‘간다라’라는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는 점으로 미루어보아 알 수 있다. 이주형, 『간다라 미술』, 사계절, 2003, p. 21
또한 알렉산드로스의 원정 후에는 마우리아 왕조의 지배를 받았다. 알렉산드로스의 인도 점령지역은 펀자브 지방의 일부였고 그 기간도 짧았지만 이후 인도에 미친 영향은 컸다. 알렉산드로스의 사후에는 그리스계인 박트리아의 지배를 받게 되는데 이 때 그리스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이후엔 쿠샨 왕조에서 간다라 미술이 꽃피게 된다.
참고 자료
a. 김지희, 『하늘과 땅과 바람의 문명』, 세종서적, 2002.
b. 민희식, 박교순 『불교의 고향 간다라』, 가이아씨앤디, 1999.
c. 안미경, 간다라 석조 불입상 양식 연구 :
그리스·로마 조각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2007
d. 이재령, 『동서문명의 교류와 충돌』
e. 이주형, 『간다라미술』, 사계절, 2003.
f. 정수일 『고대문명교류사』, 사계절, 2001
g. EBS 수능완성 세계사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