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의 사상과 사단칠정론
- 최초 등록일
- 2012.06.01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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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황의 사상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알아보고 기대승과의 사단칠정론에 대해서 알아본다.
목차
1. 퇴계의 생애 2
2. 퇴계의 사상 4
2-1. 퇴계의 심(心) 4
2-2. 리기론 5
2-3. 퇴계의 리기론 7
2-4. 사단과 칠정 8
3. 고봉과의 사단칠정논쟁 9
4. 참고문헌 10
본문내용
퇴계는 1501년에 예안현 온계리(지금의 경북 안동시 도산면 온혜동)에서 이식과 부인 박씨의 6남1녀중 막내로 태어났다.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한지 109년 만이고, 명나라 태조 주원장이 나라를 세운지 133년이 되는 해였다. 국제적으로는 명나라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국내적으로는 세종과 성종의 문화 융성기를 거쳐, 국운쇠퇴의 조짐이 뚜렷한 시기이기도 했다.
연산군7년에 태어나서 선조3년에 세상을 떠날 때까지 다섯 임금 가운데 네 임금에게 출사했지만, 그의 진퇴와 출처 그리고 학문의 향방은 이미 연산군 시대의 사화 속에서 찾을 수 있다. 퇴계가 출생하기 3년 전에 무오사화가 일어났고, 네 살 되던 해에 갑자사화가 일어났다.
과거를 통해 중앙 정계에 진출한 능력 있는 선비들이 삼사(三司)의 요직을 독차지하자 정치적, 경제적 기득권을 주장하는 훈구(勳舊)파와의 갈등과 대립은 갈수록 첨예해졌다. 김종직을 중심으로 한 신진사류는 차츰 삼사를 장악하고 왕도정치를 왕에게 강요했기에, 웬만큼 학문을 좋아하는 임금이라 할지라도 훈구파의 현실 유지 정책에 동조하지 않을 수 없었다.
연산군 대의 무오사화와 갑자사화는 물론, 1519년(중종 14년)에 일어난 기묘사화도 퇴계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었다. 하지만 숙부가 사림파의 일원으로서 중앙 정계에 진출하면서 퇴계도 정치적 기류에 대해 자연히 민감해질 수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e시대의 절대사상, 퇴계 이황』, 최영진, 살림, 2007
『한국철학사상사』, 한국철학사연구회, 심산, 2003
『退溪의 삶과 철학』, 금장태,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孟子集註』, 성백효, 전통문화연구회, 2010
『中庸』
『禮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