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육사의 자아와 현실인식을 토대로 한 시론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육사의 문학적 배경
1. 이육사의 생애와 시대적 상황
2. 육사 시의 사상적 배경
Ⅲ. 이육사 시의 자아 의식과 현실 인식
1. 비극적 현실과 저항 정신
2. 미래지향적 선비 정신
3. 내면적 고통과 자기 극복 의지
4. 유랑과 고향상실 의식
5. 전통적 모럴과 신문화 사상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문학사에 찬연히 빛나는 대표적인 저항시인 이육사는 근대사를 짧지만 치열하고 강직하게 살다간 시인이자 항일 민족운동가였다. 그에 대한 평가와 해석도 수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민족시인·지절시인·저항시인 등으로 불리며 다양하고 폭넓게 진행되어 왔고, 특히 육사의 생애와 사상, 작품세계는 오늘날 가장 고귀한 문학적 유산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1)
시인 이육사가 시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한 것은 1930년 <조선일보>에 이활(李活)이라는 필명으로 시「말(馬)」을 발표하면서부터 이다. 이후 육사는 중국유학으로 잠시 3년 정도 공백기를 갖다가 귀국하여 1933년 <신조선>에 시「춘수삼제」와「황혼」을 발표했는데, 작품성을 인정받은「황혼」으로인하여 시단에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이육사라는 이름으로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육사의 시 창작 출발점은 1930년 경부터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2) 그의 마지막 유작은 1942년 12월<每日新報寫眞旬報>에 게
재된 수필「皐蘭」이었으므로3) 그의 작품활동은 전체적으로 불과 12년 정도밖에 안 된다. 더군다나 생전에는 단 한 권의 시집도 출간하지 못하였고, 남긴 시작품 수(40篇)도 그다지 많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제시대 그의 숭고하고 고결한 애국애족적 삶과 문학발전에 기여한 업적들은 민족의 시련을 극복케 하고 강인한 투지와 민족혼을 일깨워 주었으며, 우리 겨레에게 항일반제 민족 자주의지를 강하게 불러일으켜 새로운 삶의 좌표를 제시해 주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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