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상징주의와 초현실주의의 개념및 대표작설명
- 최초 등록일
- 2012.05.26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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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의 상징주의와 초현실주의의 개념및 발달과정,
대표작가와 대표작에 대해 깔끔하게 설명되어있습니다
a+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상징주의의 개념
2. 상징주의의 이상
3. 초현실주의 (surrealism)
본문내용
상징주의(Symbolisme)
1. 상징주의의 개념
- 상징: 상징의 서양어인 `symbol` 은 `함께 내던진다`는 뜻인 그리스어 `symballein`에서 유래한다. 이 말의 어원에는 `하나로 맞추어 보다, 비교해 보다`란 뜻이 들어 있었고, 나중에 `표시, 표지, 표징, 기호`등의 의미를 얻었다. 동양어로 상징(象徵)은 유형의 사물을 이용하여 무형의 주관적인 것을 표현한 것을 가리킨다.
- 상징주의:?19세기 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상징파의 예술 운동과 그 경향. 사실주의, 자연주의, 고답파 등의 외면적 객관적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것으로 상징적 방법에 의하여 형이상학적 또는 신비적 내용을 암시적으로 표현하였다. 보들레르, 랭보, 말라르메 등의 예술 지상주의적 경향을 가리킨다.
2. 상징주의의 이상
- 상징의 의미: 지상적인 것이 아니라 천상적인 것, 표면적인 것이 아니라 내면적인 것,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것, 즉 불가시적인 관념의 세계를 가시적인 사물, 감각적인 이미지로 드러내는 것이 상징의 근본적인 속성이다.
- 신들의 목소리: 상징화의 기능은 좀더 깊게 해석 한다면 신만이 가질 수 있는 능력이다. 신은 자신의 모습을 분명히 드러내지 않는다. 따라서 신은 징조나 조짐을 통하여 그의 의지를 계시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신이 계시하는 계시물, 즉 상징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신을 파악하기 마련이다. 조물주의 세계와 피조물의 세계, 본질의 세계와 현상의 세계, 관념의 세계와 사물의 세계라는 이원론적 세계관에서 상징이란 바로 이러한 두 세계를 연결 시켜주는 징검다리가 된다. 신이나 본질이나 관념의 형이상 세계가 형이하 세계로 다가오는 방식이 바로 상징이 된다는 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