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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상사 과목 에이플
목차
<서론 – 왜 원효인가?>
<본론>
1. 원효의 생애
1) 탄생
2) 시대적 상황
3) 원효의 일대기
4) 원효의 기록
2. 원효의 사상
1) 일심(一心) 사상
2) 화쟁(和諍) 사상
3) 무애(無碍) 사상
<결론 – 원효 사상의 의의>
본문내용
원효는 34세 때 의상과 함께 당나라로 유학하는데, 요동에서 고구려 순라군에게 붙잡혔다가 탈출한다. 45세 때 의상과 다시 유학을 시도하여 이번엔 해로로 이동하기 위해 백제 당주계(당항성)로 이동하였으나 항구에서 폭우를 만나 토굴에서 숙박하게 된다. 아침에 일어나 토굴이 아니라 무덤임을 알게 되고 비가 그치지 않아 하룻밤을 더 머물었는데 동티를 만나 잠을 이루지 못하고 깨달음을 얻게 되고 유학을 포기한다. 이 이야기가 우리가 잘 아는 해골물 설화로 바뀌어 구전된 것으로 추측된다.
신라로 돌아온 후 대중교화에 몰두, 분황사에서 독자적으로 통불교를 제창하여 불교의 대중화에 힘썼다.
하루는 거리에 나가 “누가 내게 자루 없는 도끼를 주겠는가? 내 하늘을 받칠 기둥을 깎으리라” 라고 노래한 것이 태종무열왕에게 전해져 요석공주와 맺어지게 되었고, 그 사이에서 설총이 태어났다. 이 사실을 스스로 파계로 단정하고, 승복을 벗고 소성거사·복성거사라 자칭하였으며, 《무애가》를 지어 부르며 군중 속에 퍼뜨리자 불교가 민중 속에 파고들었다.
4) 원효의 기록
원효의 행적을 기록한 책으로는 삼국유사, 원효부기, 송고승전, 당실나국황룡사원효전, 서당화상비가 있다.
원효의 저술로는 고려시대의 의천의 『신편제종교장총록』에는 44부 88권이 소개되었으며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가 1976년에 간행한 『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 에 의하면 지금까지 알려진 것만도 대체로 100여부 240여권에 이르고 있다. 대표적 저서로는 금강삼매경론, 기신론소, 대승기신론소 등이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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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학연구원 http://www.wonhyo.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