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연극<노>에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12.05.14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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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연극<노>에 관련된 역사와 무대 모습등을 조사하여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일본연극의 역사
2. 노의 특성과 발생 역사
3. 노에 등장하는 배우
4. 노의 무대
5. 노의 의상과 색의 기능
6. 노 음악
7.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일본연극의 역사
1. 설명
일본인이 일본의 풍토와 역사를 바탕으로 만든 연극·예능·무대예술. 전통예능에는 가가쿠[雅樂;舞樂(아악;무악)], 노가쿠[能樂(능악)]·교겐[狂言(광언)], 분라쿠[文樂(문악)]라고 하는 닌교조루리[人形淨瑠璃(인형정류리);인형극], 가부키[歌舞伎(가무기)], 그리고 민속예능 등이 있으며, 근대 및 현대의 예능에는 신파극·신극·오페라·발레·대중연극·소녀가극과 학교극·아동극·자립연극(自立演劇) 등이 있다. 일본의 연극을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한국·중국 및 아시아 여러 지역으로부터 문화가 도입된 6·7세기와, 서양의 문예·연극 등이 유입된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친 중요시기에 결정적 변화와 발전을 가져왔고, 이것을 기초로 하여 일본 특유의 기풍을 개량, 육성한 독자적 연극의 세계가 구축되었다.
2. 역사
원시시대에는 혼을 관리하는 주술적인 예능으로서 가구라의 원초적인 것과, 생산을 조장하기 위한 수렵·어로·농경·의례에서 나온 주술 무용과 같은 것이 행하여졌다는 기록이 있는데, 여기에는 제사적 성격과 천민예능의 양면으로 나타나 일본연극사의 저류를 이루며 내려왔다. 한편 5∼7세기에 걸쳐 외국으로부터 예능이 수입되기 시작했으며, 특히 백제가 기악을 전수한 일은 획기적이었는데, 쇼토쿠태자가 이 가면극을 불교정책의 일환으로 장려, 전승시켰다. 이때 기악계의 사자무와 노가 생겨났고, 무악과 산악이 들어왔다. 대중적인 산악의 경우, 교겐·분라쿠 등의 성립에 큰 역할을 하였다. 그 뒤 무악은 궁정과 신사·사찰의 의식 전례악무로서 전승되어 현재에 이르고, 가마쿠라에서 모모야마시대에는 해학극으로서의 노·교겐이 성립, 발전을 보게 되었으며, 17세기에 이르러서는 노·교겐이 의식음악으로 정착되었다. 한편, 조닌 계급은 자신들의 연극으로 분라쿠와 가부키를 만들어 발전시켰다. 연극이 두드러진 변화를 가져온 것은 메이지유신으로 서양문화가 급격히 유입된 이후부터이며, 1888년을 정점으로 신파극과 번안극이 수용되었다. 그 뒤 근대극이 들어오면서
참고 자료
이지선, 일본 전통 공연 예술. 제이앤씨
이상경, 노․가부키의 미학 , 태학사
손대준, 일본의 역사와 문화, 시사일본어사
김학현, 일본의 전통연극4 가무기, 열화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