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바리데기(바리공주설화)
- 최초 등록일
- 2002.11.20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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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표용 자료입니다.
발표수업을 이것으로 했었는데요...저는 별로 공부를 안하고 발표를 해서인지 힘들었지만...자료 내용은 정말 열심히 조사한 것입니다..
목차
1. 서사무가
★무가(巫歌)의 특징★
● 우리 민족과 무가의 관련 양상 ●
● 서사무가의 종류●
2. 바리데기
★ <바리데기> 내용 정리 ★
● <바리데기> 해설 ●
<심화 학습>
1. 소재의 상징성
2. 다른작품과의 관련성
본문내용
2. 바리데기
'바리데기'는 '바리공주'라고도 불리는데, '당금애기'와 더불어 한국의 대표적인 무속 신화로 꼽힌다. 바리데기는 죽은 사람을 저승으로 인도하는 오구신으로서, 무당의 조상신으로 받들어지기도 한다. '바리데기'는 우리나라 전역에서 두루 전승돼 왔는데, 그 내용은 지역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바리데기'는 사람이 죽은 뒤 49일 만에 지내는 '진오귀굿'에서 불려지는 무가이다. 이 무가는 시베리아 지역의 무가와도 연관성이 크다. 오귀 대왕의 일곱째공주로서 버려진 존재였던 바리데기는, 온갖 고생 끝에 서천의 영약을 구해 죽은 부모를 살린다.
집안의 위기를 이김으로써 구원자가 된 바라데기의 성취담은 고소설의 영웅담과 흡사하다. 죽음에서 영생을 원하는 일반 대중의 요구가, 온갖 시련 속에서 지극한효성을 보이는 바리데기의 성취담에 고스란히 나타난다.
<바리데기>(경상도)무가는 <오구풀이>(전라도), <바리공주>(서울), <칠공주>(함경도)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제주도에서는 전승되지 않는다. 오구굿에서 영송되는 서사 무가의 일종으로서 그 명칭은 '바리', '버리다'라는 동사에서 온 것으로 '버려진 아이'라는 뜻이다. 이 무가는 일명 무조(巫祖)신화라고 하는데, 이것은 무의 기능 중의 하나인 치병을 바리공주가 시작했다는 데서 비롯한다.
참고 자료
1) 김동욱(1960), "무가 바리공주", 『황의돈 선생 고희기념논총』, 동국대 사학회.
2) 서대석(1972), "바리공주 연구", 『계명논총』 8, 계명대학교.
3) 최강현(1979), "바리공주 신화의 분석",『한국민속학』11, 한국민속학회.
4) 김열규(1977), "바리데기", 『비교문학 및 비교문화』1, 비교문학회.
5) 서대석․박경신(1996) “서사무가Ⅰ‘ : 고려대학교 민족문화 발행처
5) 만화영화 '바리이야기' 들어가기 : www.bari.co.kr
6) 야후 백과사전 : http://kr.encycl.yahoo.com/index.html
7) 똥침국어교실 : http://www.hongkgb.x-y.net/gojon/gita/바리데기(바리공주).htm
8) 구비문학의 세계 : http://ouroboros.hihome.com
/구비문학의세계/구비문학/무가/무가론/서사무가.htm
9) 서사무가정리 : http://songkw.com.ne.kr/go2/1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