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가 학사학위 논문으로 적은 것입니다. 제가 순수 연구로 썼으니 여러가지 참고바랍니다.
목차
1.서론
1.1 연구사
2. 본론
2.1 실존주의 수용
2.2 작품 속에 담겨진 실존의식
2.3 알레고리즘 분석
2.4 진정한 실존의 추구- '죽음'의 의미
2.5 죽음의 한계
3. 결론
본문내용
장용학의 작품 속 실존주의와 죽음의 의미 고찰
1.서론
문학은 한 시대를 살아간 삶의 기록이며, 따라서 그 시대나 사회와의 관계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다. 문학이 인간 이해의 한 방식이라고 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작가가 시대 상황과 인간의 문제를 어떤 관점과 자세를 가지고 작품에 수용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잇느냐 하는 것이다. 이처럼 문학이 그 배경이 되는 사회의 여러 문제를 반영한다고 할 때, 1950년대의 한국문학은 전쟁과 관련된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시기였다
우리나라의 50년대 작가들은 전쟁과 그 후유증에 압도당하였다. 50년대 초반의 전쟁 중에는 적의 총탄으로부터 자기의 몸을 보호하는 것이 급선무였기에 현실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여유를 지니기는 힘들었다. 이 시기의 남한 소설은 적과 아군으로부터 분리된 소설 외적현실에 종속되어야만 했기에 남한 정부아래 이데올로기를 선전하는 전쟁소설이 주류를 이루었다.
또한 문학적 상상력보다는 증언의식이 더욱 고취되었고 그 증언의식은 반공 이데올로기적 특성을 분명히 지니고 있었다.
참고 자료
1. 기초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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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행본
김종호, 『실존과 소외』, 성균관대 출판부,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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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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