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랍의 민족주의에 대한 분석
목차
1.서론
2. 근대 민족주의 등장 이전의 아랍
3. 민족주의의 등장 배경
4. 아랍민족주의의 형성과 전개
5. 현대의 아랍 민족주의 : 나세르의 범 아랍주의와 이슬람 원리주의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21세기의 첫 10년이 지난지도 1년이 다 되어간다. 지난 세기와 그 뒤의 10년 동안 다양한 사건이 일어났다. 2001년의 911테러와 그에 대한 미국의 아프간과 이라크 전쟁 그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면, 4번에 걸친 중동 전쟁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간 전쟁 등 아랍을 포함한 이슬람 문명권1)은 파란만장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대립의 역사 이면에는 아랍에 존재하는 민족주의 이데올로기와 그 이슬람 원리주의등을 제시한다. 이러한 아랍과 이슬람 문명권의 민족주의는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으며, 전개양상은 어떠하며, 현재의 아랍과 이슬람 문명의 민족주의와 이슬람 원리주의를 살펴 볼 것이다.
2. 근대 민족주의 등장 이전의 아랍
대부분의 민족주의를 연구한 학자들이 민족의 분류 범위로 두는 범주는 혈연, 지연, 문화적 일체감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민족의 분류범위에 따르면 인간은 자신과 먼 혈족관계를 가진 사람들이나 같은 지역에서 태어났거나 그곳에서 자란 사람들, 그리고 같은 종교, 같은 문자, 같은 미적 감각에 대하여 친근함을 느끼고 하나의 공동체라는 의식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2)
아랍은 마호메트의 등장이전에 부족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애국주의적 사상인 아사비야(asabiya)와 그 외의 대규모 가문을 중심으로한 혈족주의가 존재하고 있었다. 이슬람의 선지자로 알려진 마호메트는 군대를 동원하여 이러한 아사비야와 혈족주의를 타파하고, 이슬람 종교를 중심으로 한 제정 일체사회를 건설하였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한손에는 칼 , 또 다른 한손에는 꾸란”이라는 표현과는 다르게, 마호메트의 군대는 토착적인 기독교인과 유대인들에게 종교의 자유를 주는 대신 인두세(人頭稅)를 걷는 평화로운 방식을 통해 교세를 확장하였다.
이러한 마호메트의 군사 원정을 통해 퍼진 이슬람교는 나라와 인종, 혈족을 초월한 신앙을 추구하였으며, 이러한 이슬람교의 공동체인 움마(umma)에서의 일체감을
참고 자료
● 참고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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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트루스 알 부스타니 저, 김정위 역, 『위대한 아랍인을 위한 백과』 서울 탐구당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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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시사사전 편집위원회 저, 『현대시사사전』 서울, 중앙일보사 2001
● 참고 논문
■ 손주영,『제3세계 민족주의 : 아랍 민족주의와 이슬람 원리주의』한국외국어대 중동연구소 중동연구 제 2집 1997
■ 동덕모 『아랍의 민족주의 형성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2
● 그 외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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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키디피아
■ 네이버 블로그, `historia & politica`
■ 주한 아랍에미레이트 영사관 홈페이지
■ 한국외국어대 중동연구소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