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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아동 가상놀이 학술지 경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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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5.01
최종 저작일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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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아 아동 가상놀이 학술지 경향 분석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1. 분석 대상 및 범위
2. 자료분석

Ⅲ. 결과 및 해석
1. 가상놀이에 대한 연구의 관점 및 내용
2. 가상놀이에 대한 연구대상

Ⅳ. 논의 및 결론
1. 가상놀이에 대한 연구의 관점 및 내용
2. 가상놀이에 대한 연구대상

본문내용

유아 아동 가상놀이 학술지 경향 분석

유아 아동 가상놀이 학술지 경향 분석

유아 아동 가상놀이 학술지 경향 분석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상놀이는 유아가 또래와 상호작용하면서 실제 또는 상상의 경험을 사물, 동작 및 언어로 표상하는 놀이로 정의된다. 유아의 가상놀이는 유아의 정서적 욕구충족, 사회적 기술 습득과 발달, 인지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 유아의 가상놀이의 기능에 대한 대표적인 견해는 정신분석학파의 견해로서, Erikson에 따르면, 유아는 자신에게 정서적으로 중요한 경험을 가상놀이에서 재구성함으로써 숙달하게 된다고 하였다. Piaget(1962)도 가상놀이의 기능을, 유아가 개인적인 정서나 경험을 드러내어 정화하는 것으로 보았다. Vygotsky(1978)에 따르면, 가상놀이는 인지발달 및 사회정서적 발달을 직접 이끄는 매우 중요한 유아기의 활동이라고 하였다. 이렇듯 가상놀이는 유아의 정서, 인지, 사회성의 발달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끼치며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한다. 이처럼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 가상놀이에 대한 현재 우리의 유아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연구는 유아교육과정과 유치원 교사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 시대의 연구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에 따라 유아교유과정과 교사의 인지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유아교육과정에서 가상놀이의 중요성을 터대로 가상놀이 과녈ㄴ 연구가 그동안 전반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었는지 그리고 특징은 무엇인지를 유아교육관련 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분석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즉, 가상놀이 연구 관점과 경향을 밝힘으로써 가상놀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가상놀이 연구의 경향 및 문제점을 추출하여 더 나은 연구의 발전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유아교육관련 논문을 중심으로 하여 가상놀이연구의 경향을 탐색하고자 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가상놀이에 대한 연구의 관점 및 내용의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가상놀이에 대한 연구대상의 경향은 어떠한가?

참고 자료

이순형, 이성옥(1998). 보육시설 유아의 연령에 따른 가상놀이 구조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회, 16, 99-125
박소연(2006). 사회적 가상놀이에 나타난 유아의 마음이론 및 놀이대본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26(5), 145-171.
신유림(1998). 가작화 놀이의 사회적 조화도와 갈등 및 정의적 주제분석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18(2), 69-84.
신은수, 박현경(2006). 가장놀이에 대한 교사교육이 교사의 놀이교수 효능감 및 놀이개입 실제와 유아의 가장놀이 사회적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6(6), 287-310.
정정희, 배재정(2006). 통합집단 사회적 가상놀이 상황에서 교사 중재여부가 이란 유아의 상호주관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46, 22-46.
신유림(2003). 유아의 가작화 놀이에서 상위전략에 대한 분석 연구. 대한가정학회, 41(12), 245-255.
김정숙(2000). 유아의 인기도에 따라 사회가상놀이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전략.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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