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인간을 말하는 유교사상
- 최초 등록일
- 2002.11.18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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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와 인간, 현대사회에 대한 인식을 접목시켜서 작성자의 생각위주로 정리하였습니다.
좋은 점수를 받았지요......
목차
1. 서론
1. 유교의 근본사상 정의
2. 본론
2-1. 유교사상의 긍 부정적 요소
2-2. 현대 사회 문제 위한 대안
(1) 유교사회의 성 차별적 요소
(2) 현대사회의 성 차별적 요소
(3) 성차별적 유교 사상의 새로운 해석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학사상의 다양한 의미를 해석하고 사회의 여러 다양한 부분에서 미친 긍정적, 부정적 요소를 살펴봄으로서, 유학사상의 본질에 대해 더 알기 쉽게 접근하려고 한다. 유학 사상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인간의 본성을 중시하고 신뢰하였다. 인간의 내면적 본질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는 윤리적 행위를 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이러한 점에서 대부분의 동양 윤리 사상들은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것을 확신하였다. 공자나 맹자, 그리고 주자의 사상은 이와 같은 성선설을 바탕으로 하는 윤리를 체계화시킨 것이다. 노자와 장자 등의 사상에서도 수수한 인간의 자연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인간의 본성에 대한 긍정적 요소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누구나 노력하면 올바른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긍정적 사고를 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충서(忠恕) 라는 덕목을 제시하여 모든 사람이 더불어 질서 있고 조화로운 사회를 이룩하려 했다. 정치적인 면에서 유학사상에서 주장하는 붕당정치는 학문에 뜻을 달리하는 여러 정치의 당으로 분리되면서 학문으로의 서로 견제하여 균형을 이루고자 하였으며 왕권과 신권의 균형이라는 긍정적 작용을 했고, 반면 붕당정치에 의한 당쟁으로 자기 당만을 고집하고 다른 당을 몰아내는 일당정치의 영향으로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는 학벌(학파)주의와 지역주의의 문제로 이어진다.
참고 자료
사회문화연구소편,「제2장 한국전통사회의 여성」,『새로쓰는 여성과 한국사회』
오카모토 미쓰오지음, 『두시간 공자왈』
한국유교학회,『유교와 페미니즘』
김경일,『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바다출판사
이미정,『Women's Education Work and Marriage in Korea』,
이숙인,『우리들의 동양철학』,동녘출판사
강남순,「유교와 페미니즘, 그 불가능한 만남에 대하여」,『여성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