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대교회 이단연구에 관한 조사를 논문 형식으로 작성한 과제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교회의 갈등 구조와 이단
Ⅱ. 초대교회의 이단 사상들
1.영지주의
2.마르시온주의
3.몬타누스주의
Ⅲ. 결론
교회의 대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회의 갈등 구조와 이단
2세기 내내 비교적 평온을 맞이한 교회는 외부적이라기보다는 내부적인 문제점을 맞이하였다. 즉, 교회의 선교에 따른 개종자들의 급증으로 인한 내부적인 신학적 해석의 차이와 교회의 확장에 따른 세력다툼, 그리고 각종 이단들이 등장함으로써 교회의 통일을 저해시켰다. 그러다가 주후 70년 예루살렘의 멸망과 더불어서 유대적 사상 및 이단들은 점점 퇴조하였으며, 반면에 헬라적 사상과 결합한 이단들이 기독교의 기본적인 골격을 갖추고서 교회 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차순종,「교회사」,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55.
지금부터 초대교회의 이단에 대하여 기원과 교리사상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Ⅱ. 초대교회의 이단 사상들
1. 영지주의
1) 영지주의의 기원
영지주의는 2세기에 그리스-로마권의 세계에서 활발하게 풍미하던 사고 형태이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신과 세계에 대한 비밀스러운 지식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E. G. 제이,「교회론의 변천사」, 주재용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67.
영지주의라는 원래의 말뜻은 헬라어 그노시스(Gnosis, 지식)에서 나왔다. 여기서 말하는 지식이란 일반적인 지식이 아니라 구원에 이르는 신비적 초자연적 특수-비밀지식이다. 김기련,「세계교회사」 (대전: 도서출판 근화, 2005), 64.
영지주의 안에는 다양하고도 복잡한 종교현상을 드러내고 있다. 페르시아의 이원론과 마술, 바벨론의 점성술, 동양의 각종 신비주의 종교, 헬라의 철학, 유대교의 율법, 기독교의 구원론 등이 기독교의 구원론을 골격으로 하면서도 헬라의 철학을 논리적인 근간으로 혼합되었다. 차순종,「교회사」, 59.
따라서 영지주의를 종교적 혼합주의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기련.「세계교회사」. 대전: 도서출판 근화, 2005.
차종순. 「교회사」.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E. G. 제이.「교회론의 변천사」. 주재용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윌리스턴 워커.「기독교회사」. 송인설역, 경기: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4.
해리 R. 보어.「초대 교회사」. 백성호역,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