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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락사 찬반 토론

*지*
최초 등록일
2012.04.22
최종 저작일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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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리학 과제, 안락사 찬반 토론

목차

<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 2

1. 안락사의 정의와 유형 2
2. 각국의 안락사 적용 상황 3
(1) 네덜란드 3
(2) 미국 4
(3) 일본 4
(4) 벨기에 5
(5) 영국 5
(6) 우리 나라 5
(7) 그 밖의 여러 나라 6
3. 안락사에 대한 우리의 의견-찬성 6
4. 절대주의자들이 말하는 안락사의 대안책- 호스피스 9
5. 안락사 인정을 위한 요건 11
(1) 객관적 요건 12
(2) 주관적 요건 12
(3) 절차적 요건 13
6. 안락사로 인한 사회의 이익 13

Ⅲ. 결론 14

본문내용

Ⅰ. 서론

생명 윤리는 현대의 기술로 인해 야기되는 신체와 생명 및 인격의 자유와 존엄에 대한 엄청난 위험이 존재하는 학문적 연구에는 어디서나 요구된다. 현재 자살, 안락사, 임신중절등 많은 생명윤리와 관련된 문제들이 발생하여 상당한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로 인해서 우리는 이들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재고해 보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제 우리는 과거에는 의문조차 가질 수 없었던 문제들, 즉 생명은 언제 끝나는가? 우리는 기계에 의존한 삶보다 차라리 죽음을 택할 수 없는가? 같은 문제에 대답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안락사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한다. 현대에서는 의학의 발전으로 중환자의 생명을, 비록 그 질은 낮으나, 계속 연장 할 수 있는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실제로 의사들은 자기의 환자 중에 치료해도 살 가망이 전혀 없고, 남아 있는 삶은 고통과 비참뿐이며, 환자 자신이 계속 치료하여 생명을 유지시키는 것보다는 치료를 중지하거나, 또는 그 생명을 인위적으로 단축시키는 것이 그 환자나 환자의 가족을 위하여 더 좋은 일이라는 생각을 갖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소위 자비로운 살인이라고도 할 수 있는 안락사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는 의사가 많으며, 동시에 많은 의사들이 자신의 양심에 따라, 안락사를 실제로 아무도 모르게 실시하고 있다고도 한다.
그러나 현재 세계를 통틀어 안락사를 허용하는 나라는 네덜란드 한 곳 뿐이며, 어느 나라에서도 적극적인 안락사를 법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안락사가 법적으로 인정되는 경우, 이를 살인으로 취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느 사회든 살인을 하지 말라, 남을 해치지 말라는 등의 간단 명료한 윤리적인 규범이 있다. 하지만 헌법에 규정된 권리에도 예외란 있게 마련이다. 즉, 살인은 윤리적인 면은 물론 법적으로도 큰 범법 행위이나 군인에게는 전쟁중에 적군의 살인이 허용되며, 또 자기 방어를 위한 경우 살인이 용납된다. 안락사는 환자의 진료 상황에서 살인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예외를 인정하자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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