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 이단
- 최초 등록일
- 2012.04.14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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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교의 역사와 발생한 이단의 종류와 특징 등에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로마의 국교, 정통과 이단
Ⅲ. 이단의 정의, 발생 배경
1. 이단의 정의
2. 이단의 발생배경
Ⅳ. 이단의 종류
1. 영지주의
2. 마르키온
3. 단일신론(양자론)
4. 아리우스 주의
5. 이원론
5-1. 보고밀주의
5-2. 카타르(katharos)
6. 경건주의
Ⅴ. 종교재판과 이단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로마의 국교, 정통과 이단
예수의 죽음과 부활이후, 사도 성 바울 ‘Paulus’ 등에 의해서 그리스도교는 로마로 급속도로 퍼지기 시작한다. 그리스도교가 로마 제국으로 급속히 퍼지면서 그만큼 로마의 박해도 커지게 되었다. 그 이유는, 그리스도 교인이 로마 황제를 신으로 숭배하기를 거절하는 일종의 ‘무신론자’라는 것이고, 지하 무덤 같은 데서 예수의 ‘살과 피’를 먹는 집단이며, ‘제국 속에 제국’을 건설하려고 혁명을 준비하는 불순분자 같은 존재로 보고 박해를 받았던 것이다. 64년, 네로 황제 박해를 비롯하여 95년 도미티아누스 황제의 박해, 303년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박해 등이 있는데 그리스도교인의 수는 늘어나만 갔다.
이후, 313년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밀라노 칙령’ 공표를 통해 그리스도교의 자유가 생겼고, 테오도시우스 황제에 이르러서는 로마 제국의 공식 종교로 그리스도교가 선언되었다. 로마의 국교가 그리스도교가 된 이후, 그리스도, 예수가 누구이고, 무엇인지에 대해 너무나도 서로 다른 이론과 교리 등이 많아서, 통일된 조직과 교리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황제는 325년에 약 300명의 각 지역에 있는 주교 우두머리들인, 그리스도교 지도자들을 ‘니케아’ 모이게 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는데, 이것이 제 1차 공의회인 ‘니케아 공의회’ 이다. 이때 공의회에서 승리한 이론이 그리스도교 정통 교리로 받아들인 후, 몇 번에 공의회와 수정을 거쳐 451년에 ‘칼케돈 공의회’에서 완벽한 그리스도교 정통 교리가 확립되며, 그 내용은 성부, 성장, 성령 3가지가 모두 같다는 ‘삼위일체교리’ 가 그리스도교의 정통교리로 받아들여져 그리스도교의 존립기반을 이루게 된다. 이는 “삼위 안에 있는 한 본질”이라는 표현으로 정의되며, 오직 한 분인 하느님만 계시며 오직 한 신적 본질만 있다는 것이다. 이 신적 본질은 하느님과 동일하며, 삼위 안에서만 자존하는 것이다. 여기서 신적 위격은 구별 시 되지만 신격으로부터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여러 공의회에서 패배한 여러 학파와 교리가 이단으로 정죄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