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베르 브레송
- 최초 등록일
- 2012.04.13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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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적 특성 + 브레송 영화만의 독특함영화에서의 모더니즘- 영화에서 영화적인 장치를 드러내 보이고 매체의 자기 반영성을 보여주는 감독과 작품을 반환영주의라고 하는데 모더니즘 영화에서 주로 나타난다.브레송은 모더니즘적 특성 외에도 카메라가 대상에 대해 객관적인 거리를 유지하며 인간의 눈과 가장가까운 시점을 유지하며 대상을 왜곡하지 않고 포착하고 있다는 점, 카메라의 움직임이 적고 편집의 이음새가 눈에 잘 띄지 않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등의 독특함을 찾을 수 있다.브레송 영화의 특징50mm렌즈데까드라쥬-사축-오르샹 -화편화몽타쥬 영화적 특징&기법로베르 브레송은 50mm 렌즈가 인간의 자연스런 눈의 초점과 가장 근접하다며 50mm 표준렌즈만을 고집함시각의 유연성과 영상의 안정된 상태 유지공간, 등장인물, 사물들이 일그러지지 않도록 해줌50mm 표준렌즈“끊임없이 카메라 렌즈를 바꾼다는 것은 끊임없이 안경을 바꾸어 보는 것과 같다”-로베르 브레송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43년 <죄악의 천사들 Les Anges du peche>
1945년 <불로뉴 숲의 여인들 Les Dames du Bois de Boulogne>
1951년 <어느 시골 사제의 일기Journal d’un cure de campagne>
1957년 <사형수 탈옥하다 Un condamne a mort s’est echappe>
1959년 <소매치기 Pickpocket>
1962년 <잔다르크의 재판 Proeces de Jeanne d’Arc>
1966년 <당나귀 발타자르 Au hasard Balthazar>
1967년 <무셰트 Mouchette>
1969년 <부드러운 여인 Une femme douce>
1972년 <몽상가의 나흘 밤 Quatre nuits d’un reveur>
1974년 <호수의 랑슬로 Lancelot du lac>
1977년 <아마도 악마가 Le Diadle problement>
1983년 <돈 L’Argent>
Filmography
모더니즘적 특성 + 브레송 영화만의 독특함
영화에서의 모더니즘- 영화에서 영화적인 장치를 드러내 보이고 매체의 자기 반영성을 보여주는 감독과 작품을 반환영주의라고 하는데 모더니즘 영화에서 주로 나타난다.
브레송은 모더니즘적 특성 외에도 카메라가 대상에 대해 객관적인 거리를 유지하며 인간의 눈과 가장가까운 시점을 유지하며 대상을 왜곡하지 않고 포착하고 있다는 점, 카메라의 움직임이 적고 편집의 이음새가 눈에 잘 띄지 않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등의 독특함을 찾을 수 있다.
참고 자료
로베르 브레송의 특이한 화면구성법, 지명혁(1998), 한국영화학회 / 영화연구 (KCI 등재)
현대영화에 있어서 안과 밖의 경계허물기 : 로베르 브레송 영화를 중심으로 , 지명혁(2004), 국민대학교종합예술연구소 / 예술논총
브레송의 시네마토그라프에 나타난 인상주의적 표현에 대한 고찰, 이수진(2004), 연세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