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정 멜로영화, 황순원 소설 소나기
- 최초 등록일
- 2012.03.31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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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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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애정 멜로영화, 황순원 소설 소나기
1. 서론
2. 본론
1) 황순원의 소설 ‘소나기’
2) 한국 영화 속의 소나기적 장치
3) 곽재용 감독
3. 결론
본문내용
애정 멜로영화, 황순원 소설 소나기
애정 멜로영화, 황순원 소설 소나기
애정 멜로영화, 황순원 소설 소나기
▶ 결론
지금까지 한국의 여러 멜로 영화, 또는 멜로적 요소를 가진 영화를 통해 소설 ‘소나기’와 한국 멜로 영화의 관련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영화들 가운데는 <클래식>이나 <연애소설>처럼 장면을 보면 소설 ‘소나기’가 그대로 연상될 정도로 비슷한 영화도 있었으며, 다른 대다수의 한국 멜로 영화의 경우에도 비가 오는 장면이 많이 등장하고, 또 그런 장치의 역할이 주인공 서로 간의 관계 발전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소설과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다.
소설 ‘소나기’에서 갑자기 내리는 비는 두 가지 역할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비를 피하기 위해 좁은 수숫단 속으로 들어가게 함으로써 소년과 소녀 사이에 있었던 거리감을 좁히는 긍정적인 역할과 결국에는 소녀에게 병을 가져다주어 죽음에 이르게 하는 부정적인 역할이 그것이다. 이 중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많은 영화에서 흔히 사용되는 역할은 전자의 긍정적인 역할인데, 그 이유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주인공들을 고립시켜 둘 만의 가까운 공간을 만드는데 ‘비’라는 소재가 유용하기 때문이다. 반면 이제는 단순히 비를 맞은 것 때문에 죽는다는 설정은 현실감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요즘 영화에서 비가 가진 부정적인 역할로 사용되는 경우는 쉽게 찾아볼 수 없었다고 생각한다.
이런 설정이 여전히 감독의 의도를 관객들에게 전달하는데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토론을 해 본 결과 아직 유효성이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물론 너무나 자주 등장하는 설정이기 때문에 때로는 진부하고 통속적으로 느껴지기도 하지만, 그런 장면들이 영화를 본 후에도 오래도록 기억 남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볼 때 감독의 의도를 전달하기에는 여전히 적절한 장치라고 생각한다.
특히 ‘소나기’에 대해서 많이 언급하고, 또 자신의 영화에 그런 요소를 많이 사용한 곽재용 감독의 경우가 좋은 예이다. 그는 영화를 보는 사람에 따라서 호불호가 크게 갈라지는 감독 중의 한 명인데, 그는 고집스러울 정도로 그의 영화에 비 오는 장면 넣기를 좋아하며 영화를 보는 많은 관객들도 그의 영화에서 비 오는 장면을 좋아하고 또 오래 기억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