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죽지랑가
- 최초 등록일
- 2002.11.09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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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序
2.本
1.배경설화 해석
2. 원문해석(소창진평,양주동,지헌영,조윤제,김완진,황패강,양희철을 중심으로)
3. 작품의 창작시기
3.1. 창작시기
3.2. 창작시기에 따른 시적 문맥
4. 작품의 성격
1)추모시 (지헌영→홍기문, 김준영, 김완진, 유창균, 강길운)
2)사모시 (양주동, 이탁→정열모, 정연찬, 서재극)
3)비가 (박노준)
4)부활제의가 (김동욱)
5. 삼국유사 수록 요인
3.結
본문내용
1.序
'慕竹旨郞歌'는 『三國遺事』卷第二 孝昭大王 竹旨郞條에 실려 있는 8句體 鄕歌이다. 이 노래는 죽지랑과 익선의 사건, 죽지랑 탄생설화와 함께 세 번째 부분으로 실려 있다. 慕竹旨郞歌는 삼국유사에 실린 다른 향가와 달리 설화에 대한 해석조차 분명치 않아 아직도 작품의 창작시기를 두고 논란이 되고 있다. 창작시기에 관한 논란은 작품의 시적 문맥과 성격에 대한 견해로 이어진다.
지금까지의 다양한 견해를 바탕으로 여기서는 배경설화 '初'에 대한 해석을 두고 창작시기를 구분하여 작품의 시적문맥과 성격을 고찰해 보기로 한다. 또 비불교설화적 내용이 강한 죽지랑의 이야기가 불교적 성격이 다분한 삼국유사에 수록된 원인은 무엇인지 밝히기로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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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설화 해석>>-2)
1.제32대 효소왕(孝昭王)때에 죽만랑(竹曼郞)의 무리 가운데에 득오(得烏)(혹은 득곡(得谷)) 급간(級干)이 있어서 풍류황권(風流黃卷: 화랑도의 명부)에 이름을 올려놓고 날마다 출근하였는데 언젠가 10여 일이 넘도록 보이지 않았다.
참고 자료
「한국의 고전 시가 해석과 감상」김윤환 이장희. 1995. 글벗사
「향가의 해석」심재홍. 2000. 집문당
「한국고전시가 작품론」정병욱 선생 십주년 기념 추모논문집 간행위원회. 1992. 집문당
「한국문학통사 권1」조동일. 1994 제3판. 지식산업사
「한국고시가」최용수. 1996. 태학사
「한국상고 문학론」김승찬. 1987. 새문사
「향가문학론」김승찬 편저 (박노준 논문 참조)
「향가 문학의 이론과 해석」황패강. 2001. 일지사
「신라 향가 문학 연구」 1999. 박이정
「향가 꼼꼼히 읽기」양희철. 2000. 태학사
「삼국유사」김봉두. 1993. 교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