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영화
- 최초 등록일
- 2002.11.08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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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민족이라고 하면서 우리는 북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것일까..
가장 다르면서 닮은 우리 민족..
정책이나 가치관. 민족. 이념을 떠나 쉽게 문화에 대해 말해보고자 했다..
특히 북한의 훌륭한 어찌보면 획일적일수도 있는 예술..특히 영화를 중심으로 쓴글이다.
목차
*서론
*본론
1. 북한의 문화예술정책 및 이론
1)영화예술정책
2)영화 예술과 관련된 이론
2. 북한영화의 보급실태 및 통제조직
1)영화 보급사업
2)주요 영화관
3. 북한의 배우론과 주요 인기배우
1)배우의 사회적 지위
2)영화인력 양성
3)주요영화배우
4. 북한 영화의 장르와 영화 촬영소
1)북한영화 종류
2)북한 영화 촬영소
3)북한영화의 변천내용
5. 북한영화의 문제점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영화는 일반대중을 상대로 호소력이 강하기 때문에 사회주의국가에서는 중요시하는 예술분야이다. 특히 북한은 영화를 <직관예술>이라 하여 선전·선동 효과를 증진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보고 어떤 예술장르보다 중요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영화의 사회적 기능에 대하여 우리는 "건전오락의 육성과 문화예술 발전에 이바지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데 반하여 북한에서는 " 인민대중을 사상적으로 무장하여 혁명적으로 교양 하고 자주적 실현을 위한 투쟁에로 조직 동원하는 계급혁명의 사상적무기"라고 규정함으로써 영화가 주민교양의 중요한 수단임을 알 수 있다. 즉 영화는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적 창작방법에 입각하여 <당성,계급성,인민성>을 고도로 발양 하도록 제작되어야하며 당의 정책노선을 관철하기 위한 무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와는 달리 영화가 해야할 일과 갖추어야 할 이상적인 형태 등에 대해서 구체적인 방향이 정해져 있다. 예컨대 남녀간의 사랑, 친구간의 우정, 가정과 직장에서의 갈등까지도 극적 감동의 효과를 위한 하나의 촉매제일 뿐 결론은 오로지 위대한 수령과 당의 뜻에 따라야 한다는 내용으로 일관되어 있다. 또한 선과악을 지나치게 작위적으로 구분하거나 대비시켜 관객의 눈물을 강요하는 등 신파조의 요소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참고 자료
북한영화사, 2000, 최척호, 집문당
북한영화의 이해, 1989, 백지한, 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