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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어거스틴 연구

*상*
최초 등록일
2002.11.07
최종 저작일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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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너무나 유명한 어거스틴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제 1 장 어거스틴의 생애
1. 역사적 배경
2. 소년 시절
3. 칼타고 시절
4. 이태리 시절
5. 개종 시절
6. 감독 시절
제 2 장 어거스틴의 신학
1. 어거스틴의 지식론
2. 어거스틴의 신 이해
3. 어거스틴의 창조
4. 어거스틴의 시간관
5. 어거스틴의 자유의지론
6. 원죄와 자연인에 대한 어거스틴의 견해
7. 어거스틴의 은총론과 예정론
8. 어거스틴의 교회론
9. 어거스틴의 종말론
제 3 장 어거스틴의 저술
제 4 장 어거스틴의 공헌
1. 문화적 측면
2. 저술가적 측면
3. 영향적 측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기독교회 신앙 역사의 총체를 이루는 그는 고대의 종결점이요, 중세의 관문이 된다. 고대 기독교 교부의 사상이 어거스틴에서 합류되어 다시 그로부터 중세의 사상이 여러 갈래로 퍼지기 시작한다. 그 안에 개혁교회의 흐름이 있고, 그의 신학과 사상 안에 신앙과 역사의 주류가 흐른다. 다시 말해 어거스틴에게서 중세 스콜라주의의 강물이 흘러나오며, 심지어는 16세기의 개신교 신학도 어거스틴이라는 우물에서 길어내고 있는 것이다. 마치 철학사에서 칸트가 차지하는 비중처럼 중세시대는 어거스틴을 기점으로 혹은 그의 사상을 발판으로 확대되고 분산되어 온 것이라 할 수 있다. 그의 신학 사상은 사색이나 명상을 통해 이루어 진 것이 아니고 주로 삶 속에서 당면했던 현안 과제를 중심으로 발전했기 때문에 그의 생애를 고찰하는 것은 곧 신학 사상의 뿌리를 캐는 일과 동일한 것이다.

Ⅱ. 본 론

제 1 장 어거스틴의 생애
1. 역사적 배경
어거스틴 당시 로마 제국의 인구는 7천만 명이었다. 이중 8백만 명은 어거스틴이 태어났던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살았다. 주민 6백만명 정도의 이태리 사람들은 대개가 부자들이었는데 이들은 주로 이태리와 페르샤로부터 스페인에 걸쳐 있는 그들의 식민지들과의 교역에 의지해서 살았다. 그러나 야만인들의 침략으로 로마 제국이 무너지자 교역이 끊어졌고 때문에 거리에는 무법자들이 활보하고 다녔고 바다에는 해적들이 들끓었다. 결국 야만족의 침략과 배고픔으로 인하여 로마 시민 중 백만명 이상이 로마를 떠났고 로마에는 30만명 밖에 남지 않았다.
노예 제도는 로마 제국 전역에서 시행되고 있었다. 로마의 백부장들이 전리품으로 가져오는 사람들의 수효가 줄어들면 노예의 값이 올라갔다. 그래서 비싼 노예를 관리하고 지키는 것보다 자유인의 노동 임금이 더 쌀 때도 종종 있었다. 아마 이런 이유 때문에 4세기 말부터는 노예 제도가 없어져 간 것 같다.

참고 자료

고흥식. 「어거스틴 시간관」. 서울 : 아세아신학연구원, 1991.
김정준. 「어거스틴」.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58.
노만 가이슬러. 「어거스틴 사상」. 박일민 역. 서울 : 성광문화사, 1994.
박해경. 「기독교교리 신학사」. 서울 : 도서출판 이레서원, 2000. P117.
베르하르트 로제. 「기독교교리사」. 구영철 역. 서울 : 컨콜디아사, 1988.
벵크 헤그룬트. 「신학사」. 박시석 역. 서울 : 성광문화사, 1989.
성 어거스틴. 「어거스틴의 자유의지론」. 박일민 역. 서울 : 풍만, 1985.
성 어거스틴. 「신국론요약 신앙핸드북」. 심이석 역.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0.
성 어거스틴. 「참회록」. 정정숙 역. 서울 : 세종문화사, 1991.
아우구스티누스. 「고백록」. 김병호 역. 서울 : 집문당, 1991.
윌리스턴 워커 「기독교 신앙 위인전」. 이길상 역. 서울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4.
유스토 L. 곤잘레스 「초대교회사」. 서영일 역. 서울 : 도서출판 은성, 1987.
J. L. 니브, O. W. 하이크 공저 「기독교교리사」. 서남동 역.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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