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오정희 소설을 페미니즘적인 관점으로 본 레포트입니다.
중국인거리와 유년의 뜰의 줄거리 역시 상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작가소개
Ⅲ. 「유년의 뜰」
1. 줄거리
2. 인물분석
1) 나
2) 오빠
3) 엄마
4) 할머니
5) 아버지
6) 언니
Ⅳ. 「중국인 거리」
1. 줄거리
2. 인물분석
1) 나
2) 치옥
3) 매기언니
Ⅴ. 페미니즘으로 본 작품 분석
1. 가부장제하의 타자들
2. 부정적인 모성상
3. 광기로의 표출
Ⅵ. 결 론
본문내용
각 개인은 자신의 방식대로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자유롭게 이를 추구하며 사는 것을 하나의 이상으로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가부장제라는 여성의 대한 억압을 가지는
문화는 일부 집단은 특권을 갖는 집단인 반면, 다른 집단은 차별과 억압을 받는 집단으로 만들게 된다.
「유년의 뜰」에서 아버지가 없는 상태에서 오빠는 가장의 위치를 대행한다. 부권의 상실 후 부권을 대신해야 할 사람은 어머니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성인이 아닌 오빠는
그 지위와 역할을 대신한다. 이 소설의 경우 할머니도 있지만 집안에서 나이가 많음이 가장의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가부장제에 따라서 여성이냐 남성이냐에
따라 결정지어 지는 것이다. 소설 속에서 오빠와 언니의 대조적인 대화를 통해서도 여성의 억압과 남성의 폭력적 행태를 들어내고 있다. 부권을 대신하는 오빠는 단호하고
단정적이며 명령적인 종결어미를 사용하는 반면 언니는 말을 이어가지 못하고 자신 없이 머뭇거리며 우물쭈물 대답한다.
참고 자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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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http://root.re.kr/root
http://100.empas.com
http://mt.dreamwiz.com/bohemiansu
1) 이정희, 『 오정희. 박완서 소설의 근대성과 젠더의식 비교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1. 2
2) 김경수 편, 「여성적 광기와 그 심리적 원천- 오정희 초기소설의 재해석」『페미니즘 문학비평』, 프레스21, 2000.
3) 김복순,「여성 광기의 귀결, 모성혐오증」, 한국문학연구회 편, 『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이다.』, 한길사, 2000.
4) 심진경, 「오정희 초기소설에 나타난 모성성 연구」, 서강여성문학연구회 편, 『학국문학과 모성성』, 태학사, 1998.
5) 오정희 외, 「오정희 문학앨범」,웅진출판주식회사, 1995, p32.
6) 오정희 외, 위의 책 p34.
7) 오정의 외, 위의 책, p38.
8) 오정희 외, 위의 책, p40.
9) 오정의, 저녁의 게임 외, 동아출판사, p512 (작가연보 참조).
10) 김열규,「여성과 집에 관한 시론」, 『가와 가문』, 서강대학교, 1989, p3.
11) 김열규, 위의 책, p7.
12) 김경수 편, 『페미니즘 문학비평』, 프레스21, 200. 2. p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