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 최초 등록일
- 2012.03.19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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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서론우리사회의 구별문화-사례 1 시크릿 가든-사례 2 개그콘서트, 서울메이트 2. 본론부르디외 이론과 사례-경제적 측면-교육적 측면-문화적 측면3. 결론부르디외 이론에서 본 시사점우리 사회의 구별문화2베블렌 효과가격이 비쌀 수록 오히려 수요가 늘어나는 비합리적 현상>부르디외 구별짓기 이론의 시발점부르디외 이론3산업화와 민주화가 진행되면서 더욱 뚜렷해진 문화 계급에 대한 분석서아비투스( habitus)의 도입구별짓기계급계급분파들사회-직업 범주들상층계급 또는 지배계급지배분파1. 구 부르주아지2. 신흥 부르주아지상공업 경영자, 자유업, 상급관리직(공기업, 관청관리직, 사기업관리직)피지배분파교수(중등교육,고등교육), 상급기술직, 예술 제작자중간계급신흥 쁘띠 부르주아지공예장인, 의료보건 서비스직 종사자, 문화매개자, 비서상승 쁘띠 부르주아지일반관리직(판매계통, 통), 사무노동자(사무원, 상점원), 일반기술직, 초등학교 교사구 쁘띠 부르주아지장인, 소상인, 중소기업경영자민중계급생산노동자소 농업경영자숙련공, 단순기능공 단순 노무자, 자영농소 봉급 생활자파출부, 농업노동자농업노동자구별짓기구별짓기-부르디외가 상정하고 있는 프랑스 사회의 계급구조-소비자가 선택하도록 제공되는 모든 대상중에서 정통적인 예술만큼 강력한 분류 효과를 가진것은 없다.다음의 세가지 종류의 음악으로 교육수준과 사회계급에 상응하는 세개의 취향을 구분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베블렌 효과
가격이 비쌀 수록 오히려 수요가 늘어나는 비합리적 현상
=>부르디외 구별짓기 이론의 시발점
산업화와 민주화가 진행되면서 더욱 뚜렷해진
문화 계급에 대한 분석서
아비투스( habitus)의 도입
구별짓기
구별짓기-부르디외가 상정하고 있는 프랑스 사회의 계급구조-
소비자가 선택하도록 제공되는 모든 대상중에서 정통적인 예술만큼 강력한 분류 효과를 가진것은 없다.
다음의 세가지 종류의 음악으로 교육수준과 사회계급에 상응하는 세개의 취향을 구분 할 수 있다.
1. 막대그래프
정통적 취향: 이 취향은 교육수준이 높을 수록 증대하며 지배계급중 학력자본이 ?가장 풍부한 분파에서 최고수치에 도달한다.
2. 막대 그래프
중간층 취향: 이 취향은 민중계급이나 지배계급의 지식인 분파들보다는 중간계급에서 훨씬 일반적으로 나타난다.
3. 막대그래프
대중적취향: 경음악이나 통속화되었다는 이유로 높이 평가받지 못하는 고전음악 특히 예술적 야심이나 욕망을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작품을 선택하는 취향으로 나타난다. 이는 민중계급에서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취향으로 학력자본과 반비례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