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동인의 인생에서 그가 이광수, 주요환, 염상섭 등에게 느꼈던 대결의식과 그로 말미암아 전개된 그의 문학세계를 작품을 들어 분석해본 글입니다. 분량, 내용 좋습니다.
목차
3. 대결구도로 보는 그의 삶과 예술
3.1. 제 1의 대결의식
3.1.1. 배다른 형에 대한 대결의식
3.1.2. 신이 되기 위한 여정
3.1.3. 작품분석 <광염소나타>
3.2. 제 2의 대결의식
3.2.1. 친우 주요한에 대한 대결의식
3.2.2. <<창조>>
3.2.3. 작품분석 <약한자의 슬픔>
3.3. 제 3의 대결의식
3.3.1. 염상섭에 대한 대결의식
3.3.2. 고백체 문학
3.3.3. 작품분석 <배따라기>
3.4. 제 4의 대결의식
3.4.1. 춘원 이광수에 대한 대결의식
3.4.2. 순문학
3.4.3. 작품분석 <감자>
3.5. 제 5의 대결의식
3.5.1. 신에 대한 대결의식
3.5.2. 작품분석 <마음이 옅은 자여>
3.6. 패배한 대결, 그 이후에 남은 것들
3.6.1. 대동강의 사상
3.6.2. 역사소설의 길
3.6.3. 작품분석 <젊은 그들>
4. 돌이켜보는 천재의 이야기
4.1. 김동인에 대한 기존의 평가
4.2. 돌이켜보는 작가 김동인
본문내용
대결의식을 축으로 살펴보는 김동인의 인생과 작품세계
1. 서론
김동인은 평양 갑부의 후처 소생으로 태어났다. 아버지라기보다는 할아버지에 가까운 나이 많은 아버지 아래에서 전처소생인 나이차이가 많이 나는 형을 두고 자라면서, 집안의 귀공자로써 자라났다. 이런 성장 배경 탓인지 그는 자신감을 넘어 오만함으로 가득 차 있었으며 누구든 자신을 뛰어넘는 것을 인정하지 못하였다. 그러다보니 그는 살아가는 동안 여러 번의 라이벌을 설정하고 대결구도를 만들어 상대를 뛰어넘으려 하였으며 이런 의식은 그의 작품에서도 잘 드러난다. 여기서는 그의 인생에 걸친 몇 차례의 대결구도를 축으로 하여 그의 인생과 작품세계의 형성, 변화 과정을 통해 김동인을 탐구해보도록 하겠다.
2. 작가소개
호는 금동(琴童), 필명은 춘사(春士) 혹은 김시어딤. 1900년 10월 2일 평남 평양 출생. 일본 메이지학원(明治學院) 중학부와 가와바다미술학교(川端畵學校)에서 수학하였다.
1919년 주요한(朱耀翰)?전영택(田榮澤)?최승만(崔承萬)?김환(金煥) 등과 함께 문학동인지인 『창조』를 발간하면서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였다 1919년 3월에는 아우 김동평(金東平)의 3?1운동 격문을 써준 것이 발각되어 출판법 위반 혐의로 4개월간 투옥되었다. 이후 ?마음이 옅은 자여?(1919), ?배따라기?(1921), ?목숨?(1921) 등과 같은 작품에서 이광수의 계몽주의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적 경향을 표방하였다. 1923년에 첫 창작집인 『목숨』을 창조사에서 출간하였고, 『창조』의 후신인 『영대』를 발간하였다. 『영대』 동인으로는 『창조』 동인 외에도 김여제(金與濟)?김소월(金素月) 등이 참가하였다. 1925년에는 ?명문?, ?감자?, ?시골 황서방?과 같이 자연주의적 작품을 발표하여 문단의 주목을 받았다.
1926년에는 기울어진 가산을 회복하고자 보통강 토지관개사업에 착수하였으나 실패하였다. 1929년에 춘원의 계몽주의문학관에 대립되는 예술주의문학관을 바탕으로 ?근대소설
참고 자료
5.1. 단행본
김동인, 『김동인전집』, 삼중당, 1976.
김윤식, 『김동인 연구』, 민음사, 1987.
주요한, 『주요한 문집』, 요한기념사업회, 1982.
김현, 『영원한 명작 한국문학사』, 춘원문화사, 1989.
5.2. 학위 논문
이금숙, 「金東仁 일인칭 소설의 기능연구 : 「마음이 옅은 者여」, 「배따라기」, 「태형」을 중심으 로」, 釜山大學校, 1983.
이영애, 「김동인 액자소설의 담론적 특성」, 경일대학교 산업대학원, 2010.
5.3. 학술지 논문
송백헌, 「김동인 역사소설「젊은 그들」연구」,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원, 1999.
우미영, 「김동인의 문학과 예술(가)의 광기 (Literature of Dong-In and Art`s(Atrist`s) Madness - Focused on Artist`s Novels and Literary Theory)」, 『한국문학이론 과 비평』,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