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세비우스의 역사관
- 최초 등록일
- 2012.03.15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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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세비우스의 역사관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세비우스의 역사관
1-1. 유세비우스의 대표작품을 통한 역사관
1) 유세비우스의 「연대기」
2)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3) 유세비우스의 「팔레스타인의 순교자」
3)-1. 유세비우스의 박해관
3)-2. 유세비우스의 순교관
4) 유세비우스의 「콘스탄티누스대제 전기」
4)-1. 유세비우스의 팜피루스관
4)-2. 유세비우스의 콘스탄티누스대제관
5) 유세비우스의 「복음의 준비」
2. 대표저작을 통한 공헌점
Ⅲ. 결 론
본문내용
1) 유세비우스의 「연대기」
유세비우스가 「연대기」를 저술하게 된 목적은 자신이 계획한 「교회사」에 적합한 역사적이며, 연대순에 맞는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서였으며, 역시 그리스와 로마의 현인들보다 모세가 더욱 탁월한 존재임을 입증하기 위해서였다. 환언하면, 유세비우스의 「연대기」저술의 목적은 이스라엘사와 그리스도교사를 가지고 그리스와 로마사를 시대적으로 일치시켜서 인류의 세계사를 구축하려고 노력하는데 있었다.
유세비우스는 근본적으로 철학에는 거의 관심이 없었으며, 그의 관심의 초점은 그리스도교 문학사의 구성을 뒷받침함 연대기의 골격을 마련하는 것이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의 논문들 속에서 성서적 연대와 고전적 연대를 상호 비교하여 성서상에 나타난 중요한 인물과 사건들을 부각시키려고 하는 데에 그의「연대기」 편찬의 본질적 저의가 있었다.
그의 교회사는 후대의 교회사가들이 교회사를 저술할 때, 거의 유일한 자료로서 활용된다. 그렇지만 그의 저서가 연대 문제에서 정확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는 기독교의 연대를 가지고 로마제국의 사건들을 병행시켜서 단일 연대기를 만들었다. 로마 제국은 자체의 연대기가 있었으나 유세비우스는 그것을 무시하였던 것이다.
이와 같은 획기적인 연대기 통합은 유세비우스의 사관에 토대한 것이다. 이는 로마제국의 기독교 박해가 종식되고,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기독교 옹호정책으로 로마 제국은 기독교 세계가 된다는 그의 역사적 인식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이런 이유로 이제부터는 세계사와 기독교사는 분리되어 서술될 수 없다고 판단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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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니 레인, 「기독교 인물 사상 사전」, 박도웅,양정호 역, 서울: 홍성사, 2007.
후스토 곤잘레스, 「초대교회사」, 서영일 역, 서울: 은성,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