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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의 기독론에 나타난 반영지주의 성향근 광 현
(조직신학 교수)
I. 서 론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역사적 예수”를 연구했다. 이들은 ‘인간 예수’와 ‘신적인 그리스도’를 동일한 존재로 여기지 않았다. 그리스도는 초기 교회가 선포한 ‘케리그마적 그리스도’일 뿐, 이는 인간 예수와 별개의 존재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예수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인 인간 예수를 연구해야 한다고 이들은 주장했다. 후대에 불트만 같은 이는 교회가 덧붙여 놓은 신화적인 것들을 벗겨냄으로써 현 시대의 세계상에 맞는 기독론을 전개할 수 있다고 하여 “비신화화 작업”을 통해 이를 성취하고자 했다. 이와 같은 입장에서 기독론을 연구하는 신학자들의 주요 관심은 역사적 예수와 바울 사이에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사실에 대한 이론 제시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주장은 최근에 새롭게 제기된 학설이 아니다. 이미 초기 교회 이단인 영지주의자들의 기독론에 이러한 구분이 있었다. 이들은 예수와 그리스도 사이의 동일성을 인정하지 않았다. 그래서 영지주의자들은 가현설적인 기독론 내지는 양자론적 기독론(Adoptionism)을 전개했다.1 영지주의자들 가운데 몇몇은 자신들의 기독론 전개를 위해 바울 서신만을 정경 목록으로 작성하기도 했으며, 오히려 자신들의 사상이 사도 바울로부터 물려받은 전통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2 그래서 초기 교회 교부 터툴리안(Tertullian)은 사도 바울을 가리켜 “이단자들의 사도”라고 칭하기도 했고,3 종교사학파(Die religionsgeschichtliche Schule)와 불트만(R. Bultmann) 같은 이는 오히려 사도 바울이 영지주의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만일에 이들의 주장과 같이 바울의 기독론이 영지주의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이라면, 우리는 신학적으로 예수와 그리스도의 동일성을 올바로 제시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 결과 구원관에 치명적인 결점을 초래할 수밖에 없을 것이며, 이는 바로 오늘날 종교 다원화 사회에서 종교다원주의 신학을 통해 기독교의 유일성을 제거하려는 신학적 음모에 무기력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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