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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과 이용악 비교 연구 - 북방 정서 연구하기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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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2.09
최종 저작일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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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론 과제로 제출한 백석과 이용악 비교 연구 입니다.
북방 정서를 주제로 만들었으며, 이걸로 A+ 받았습니다

목차

1. 북방 정서(北方 情緖)란 무엇인가?

2. 백석과 이용악에게 북방은 어떤 존재인가

3. 변방의 측면에서 보는 북방 정서
3.1. 백석의 <조당?堂에서>
3.2. 이용악의 <오랑캐꽃>

4. 방랑의 측면에서 보는 북방 정서
4.1. 백석의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南信義州 柳洞 朴時逢方>
4.2. 이용악의 <우라지오 가까운 항구에서>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북방 정서(北方 情緖)란 무엇인가?

백석과 이용악은 동시대에 활동했던 시인으로서 둘 다 북방 지역 출신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백석과 이용악의 시적 상상력의 근원지였던 북방(北方)이란 공간을 정의하기 어려운 것이 6·25 이후 군사분계선이 정해지고 난 후 반공 이데올로기 등의 이유로 제대로 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더러 백석과 이용악의 경우 88 서울올림픽 즈음의 해금 절치 이전에는 아예 ‘말을 꺼낼 수 없었던’ 시인이었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북방의 정의가 모호함에 따라, 백석(평안북도 정주)와 이용악(함경북도 경성)의 출신지에 의거하여 평안도, 함경도 일대를 북방이라고 설정해놓고 진행하겠다.
일반적인 북방의 개념을 정의하자면 삼국 시대에는 요녕성, 길림성, 흑룡강성 즉 동북 3성과 하북성 동북부 지방을 포괄한 지역이었고 이 범위는 18,19세기에 들어서 간도와 압록강, 두만강 일대로 축소되었다.1) 지금의 중국 영토까지 적용되었던 북방의 개념은 호방하고 장대한 기상의 공간이라는 인식의 대상이 되었다. 그리고 국경의 경계선이 모호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명·청과 조선인 등 여러 민족이 동시에 살아가는 지역이기도 했다. 조선과 명·청의 국경선은 모호했고 1712년 백두산 정계비를 세우고 1909년 간도 협약이 이루어지고 나서도 과연 어디까지는 자국의 영토로 볼 것인가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이러한 국경의 혼란과 민족의 혼재 정도는 여러 논란으로도 잠재울 수 없을 정도였고, 백석과 이용악이 시작 활동을 했던 1930년대에는 이미 오래전에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유랑하던 장소였고 동시에 일제의 수탈로 인해 만주나 사할린으로 도피하는 유이민이 지나가던 불행한 근대사의 장소이기도 했다.

참고 자료

고형진 編,『정본 백석 시집』, 문학동네, 2007.
윤영천 編,『이용악 시전집-附,·散文』, 창작과 비평사, 1988.
김태욱,「백석 시세계 연구 : 여성인물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강순기,「이용악 백석 比較 硏究 : 統辭構造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곽효환,「한국 近代詩의 北方意識 연구 : 김동환, 백석, 이용악을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김순옥,「이용악.백석의 시의식 대비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이경희, 「이용악 시 연구 : 북방정서 모티프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이보나,「백석과 이용악의 시에 나타난 고향 이미지 비교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최종금,「1930年代 韓國詩의 故鄕意識 硏究 : 白石, 李庸岳, 吳章煥을 中心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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